is_ptr 함수 설명 및 활용 예제
is_ptr
함수는 주어진 변수가 포인터인지 여부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GameMaker에서 변수가 어떤 데이터 타입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이 함수를 사용합니다. 이 함수는 값이 포인터인지 아닌지에 따라 true
또는 false
를 반환합니다.
문법
is_ptr(n);
인수
인수 | 타입 | 설명 |
---|---|---|
n | Any | 확인할 인수 |
반환값
- Boolean: 포인터인지 여부에 따라
true
또는false
를 반환합니다.
예제
if (!is_ptr(val)){
show_debug_message("Not a valid texture!");
}
위 코드는 변수 "val"이 포인터를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포인터가 아닐 경우 디버그 콘솔에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포인터 확인
var myTexture = texture_create(100, 100);
if (is_ptr(myTexture)) {
show_debug_message("myTexture is a valid pointer.");
} else {
show_debug_message("myTexture is not a valid pointer.");
}
예제 2: 포인터가 아닐 경우 처리
var myValue = 42;
if (!is_ptr(myValue)) {
show_debug_message("myValue is not a pointer, it's a number.");
}
예제 3: 배열의 포인터 확인
var myArray = [];
array_push(myArray, 1);
if (is_ptr(myArray)) {
show_debug_message("myArray is a pointer.");
}
예제 4: 함수의 반환값 확인
function getPointer() {
return some_pointer;
}
var result = getPointer();
if (is_ptr(result)) {
show_debug_message("The result is a pointer.");
}
이와 같이 is_ptr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확인하고, 포인터가 아닌 경우에 대한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