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 선호도 롤백 설정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선택하거나 속성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도록 하려면 "플레이어 선호도"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플레이어 선호도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선호도 사용 방법

  1. 선호도 활성화: rollback_use_player_prefs() 함수를 호출하여 선호도를 활성화합니다. 이 함수로 모든 플레이어의 기본 선호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게임 시작: 이 함수를 호출하면 "자동 시작"이 비활성화됩니다. 즉, 모든 플레이어가 참여하더라도 게임이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으며, rollback_start_game() 함수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3. 선호도 설정: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특정 플레이어의 클라이언트에서 rollback_set_player_prefs() 함수를 호출하여 선호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rollback_get_player_prefs() 함수를 통해 선호도를 읽거나 플레이어 인스턴스의 player_prefs 변수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롤백 이벤트

플레이어가 선호도를 변경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rollback_player_prefs 롤백 이벤트가 전송됩니다. 이 이벤트는 플레이어가 완전히 연결된 상태에서만 전송됩니다. 만약 연결 전에 선호도가 설정되었다면, 연결이 완료되면 마지막으로 설정된 선호도가 모든 플레이어에게 전송됩니다.

시작 조건

선호도를 활성화하고 기본 선호도가 설정되지 않은 경우, 모든 플레이어의 선호도가 설정되기 전까지 게임이 시작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rollback_start_game()을 반복적으로 호출하거나 rollback_player_prefs 롤백 이벤트가 수신될 때마다 호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유형 및 제한

선호도는 숫자, 문자열, 배열 등 어떤 유형이든 될 수 있지만, 변수를 모아 저장하는 가장 쉬운 방법인 구조체(struct)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호도 페이로드의 최대 크기는 800바이트입니다. 즉, 선호도로 보낼 수 있는 데이터는 800바이트 이하이어야 합니다. 구조체를 보내는 경우, JSON 문자열로 변환하여 바이트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구조체를 직접 보내는 것이 JSON으로 변환한 것보다 내부적으로 인코딩되는 방식 때문에 더 작은 크기를 가집니다.

활용 예제

아래는 플레이어 선호도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다양한 예제입니다.

// 선호도 활성화
rollback_use_player_prefs();

// 기본 선호도 설정
var default_prefs = {
    "character": "Knight",
    "color": "Blue"
};
rollback_set_player_prefs(default_prefs);

// 특정 플레이어의 선호도 설정
var player_prefs = {
    "character": "Mage",
    "color": "Red"
};
rollback_set_player_prefs(player_prefs);

// 선호도 가져오기
var current_prefs = rollback_get_player_prefs();

// 게임 시작
if (all_players_ready) {
    rollback_start_game();
}
기능 설명
rollback_use_player_prefs() 선호도 활성화
rollback_set_player_prefs() 플레이어의 선호도 설정
rollback_get_player_prefs() 플레이어의 선호도 가져오기
rollback_start_game() 게임 시작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