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속도 변수 설명
phy_speed_x
변수는 인스턴스의 선형 속도 벡터의 x 성분을 가져오거나 변경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값은 픽셀 단위로 스텝당 속도를 나타내며, 픽셀당 초 속도는 phy_linear_velocity_x
를 참조하세요. 정적 인스턴스(밀도가 0인 인스턴스)의 경우 이 값을 변경하면 운동 인스턴스로 변환됩니다.
문법
phy_speed_x;
반환값
- 단일 정밀도 부동 소수점 값
- 인스턴스가 물리학이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undefined
예제
if (phy_speed_x != 0) {
phy_speed_x = 0;
}
위 코드는 선형 속도 벡터의 x 성분이 0이 아닌 경우, 이를 0으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인스턴스의 속도 초기화
if (instance_exists(obj_player)) {
obj_player.phy_speed_x = 5; // 플레이어의 x 속도를 5로 설정
}
2. 속도 제한
if (phy_speed_x > 10) {
phy_speed_x = 10; // x 속도가 10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
}
3. 방향 전환
if (keyboard_check(vk_right)) {
phy_speed_x = 5; // 오른쪽 키를 누르면 x 속도를 5로 설정
} else if (keyboard_check(vk_left)) {
phy_speed_x = -5; // 왼쪽 키를 누르면 x 속도를 -5로 설정
} else {
phy_speed_x = 0; // 아무 키도 누르지 않으면 속도를 0으로 설정
}
4. 충돌 시 속도 조정
if (place_meeting(x, y, obj_wall)) {
phy_speed_x = 0; // 벽과 충돌 시 x 속도를 0으로 설정
}
5. 물리적 힘 적용
phy_speed_x += 1; // 매 스텝마다 x 방향으로 1의 힘을 추가
참고
- 다음 변수:
phy_speed_y
- 이전 변수: 물리 변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