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y_rotation 변수 설명

phy_rotation 변수는 인스턴스의 물리적 고정 장치의 각도를 도 단위로 가져오거나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image_angle을 설정하거나 가져오는 것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물리 세계에서는 회전이 일반 게임 메이커 세계와 반대 방향으로 계산되므로, point_direction()과 같은 벡터 함수의 반환 값을 수정해야 합니다. (양수를 음수로 바꾸면 해결됩니다.)

문법

phy_rotation;

반환값

  • 단정도 부동 소수점 값 (instance가 물리적으로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는 undefined)

활용 예제

아래 코드는 인스턴스의 선형 속도를 확인하고, 속도가 0이 아닐 경우 실제 속도를 계산하여 회전을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
|---|
    phy_rotation += sqrt(sqr(phy_speed_x) + sqr(phy_speed_y)) / 10;
}

추가 활용 예제

예제 번호 설명
1 인스턴스의 회전을 특정 방향으로 조정하기
2 물리적 충돌 후 회전 값 변경하기
3 회전 속도를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효과 적용하기
4 회전 값에 따라 인스턴스의 위치 조정하기

예제 1: 인스턴스의 회전을 특정 방향으로 조정하기

if (target_x > x) {
    phy_rotation += 5; // 오른쪽으로 회전
} else {
    phy_rotation -= 5; // 왼쪽으로 회전
}

예제 2: 물리적 충돌 후 회전 값 변경하기

if (place_meeting(x, y, obj_wall)) {
    phy_rotation += 180; // 벽과 충돌 시 반대 방향으로 회전
}

예제 3: 회전 속도를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효과 적용하기

if (phy_rotation > 45) {
    sprite_index = spr_fast_rotation; // 빠른 회전 스프라이트로 변경
} else {
    sprite_index = spr_normal_rotation; // 일반 회전 스프라이트로 변경
}

예제 4: 회전 값에 따라 인스턴스의 위치 조정하기

x += lengthdir_x(10, phy_rotation); // 회전 방향으로 이동
y += lengthdir_y(10, phy_ro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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