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y_linear_velocity_y 설명 및 활용 예제
개요
phy_linear_velocity_y
변수는 인스턴스의 선형 속도 벡터의 y 성분을 가져오거나 변경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값은 초당 픽셀 단위로 정의됩니다. 정적 인스턴스(밀도가 0인 인스턴스)의 경우 이 값을 변경하면 운동학적 인스턴스로 변환됩니다.
문법
phy_linear_velocity_y;
반환값
- 단일 정밀도 부동 소수점 값
- 인스턴스가 물리학이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undefined
예제
다음 코드는 선형 속도 벡터의 y 성분을 확인하고, 0이 아닐 경우 0으로 설정합니다.
if (phy_linear_velocity_y != 0) {
phy_linear_velocity_y = 0;
}
활용 예제
1. 중력 효과 적용
if (phy_linear_velocity_y < 0) {
phy_linear_velocity_y += 0.5; // 아래로 떨어지는 경우 속도 증가
}
2. 점프 기능 구현
if (keyboard_check_pressed(vk_space)) {
phy_linear_velocity_y = -10; //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위로 점프
}
3. 바닥에 닿았을 때 속도 초기화
if (place_meeting(x, y + 1, obj_ground)) {
phy_linear_velocity_y = 0; // 바닥에 닿으면 y 속도 0으로 설정
}
4. 물체의 속도 제한
if (phy_linear_velocity_y > 5) {
phy_linear_velocity_y = 5; // y 속도가 5를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
}
5. 물체의 반동 효과
if (phy_linear_velocity_y < 0) {
phy_linear_velocity_y *= -0.5; // 아래로 떨어질 때 반동 효과 적용
}
참고
- 다음 섹션:
phy_linear_damping
- 이전 섹션: 물리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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