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und() 함수 설명
round()
함수는 실수를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특히 입력된 숫자가 정확히 반정수일 경우(예: 1.5, 17.5, -2.5 등) 가장 가까운 짝수로 반올림합니다. 예를 들어, 2.5는 2로, 3.5는 4로 반올림됩니다. 이러한 반올림 방식은 "은행가 반올림"이라고 불리며, 많은 반복이나 부동 소수점 수학을 사용할 때 통계적으로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합니다.
반올림 방식
- 0.5의 경우: 입력값의 소수점이 0.5일 경우, 가장 가까운 짝수 정수로 반올림됩니다.
- 예:
- 23.5 → 24
- 24.5 → 24
- -23.5 → -24
- -24.5 → -24
이 방법은 양수와 음수 값을 대칭적으로 처리하므로 부호 편향이 없습니다. 또한, 값의 분포가 합리적일 경우 반올림된 숫자의 기대값(평균)은 원래 숫자의 기대값과 동일합니다.
문법
round(n);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n | 숫자 | 반올림할 숫자 |
반환값
- 반올림된 정수
예제
score += round(hp / 5);
위 코드는 hp
를 5로 나눈 후 반올림하여 score
값에 추가합니다.
활용 예제
- 게임 점수 계산
gml var playerScore = 100; var bonus = 7.5; playerScore += round(bonus);
- 평균 점수 계산
gml var totalScore = 85.7; var numberOfTests = 3; var averageScore = round(totalScore / numberOfTests);
- 위치 조정
gml var xPos = 10.3; var yPos = 20.7; var newX = round(xPos); var newY = round(yPos);
- 시간 계산
gml var elapsedTime = 12.5; // 시간(초) var roundedTime = round(elapsedTime);
- 재고 수량 조정
gml var currentStock = 50.8; var newStock = round(currentStock);
이와 같은 다양한 예제를 통해 round()
함수의 활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