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om_set_seed 함수 설명
random_set_seed
함수는 GameMaker에서 랜덤 숫자를 생성할 때 사용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랜덤 시드 번호를 설정하여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마다 동일한 랜덤 이벤트 결과를 보장합니다. 즉, 이 함수를 사용하면 매번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랜덤 시드 설정: 특정 값을 시드로 설정하여 랜덤 결과를 일관되게 만듭니다.
- 프로시저 생성 콘텐츠:
random_get_seed()
와 함께 사용하여 프로시저 생성 콘텐츠를 만들고, 결과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때 큰 저장 파일이 필요하지 않으며, 시드만 저장하면 됩니다. - 진정한 랜덤 결과: 모든 결과에 대해 진정한 랜덤이 필요하다면
randomise()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문법
random_set_seed(val);
인자 설명
인자 | 타입 | 설명 |
---|---|---|
val | 숫자 | 설정할 시드 값 |
반환값
- N/A
예제
if (debug) {
random_set_seed(1);
}
위의 코드는 변수 "debug"가 true일 때만 랜덤 시드를 1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 게임에서의 일관된 난이도 조정:
gml if (difficulty_level == 1) { random_set_seed(42); }
- 랜덤 맵 생성:
gml random_set_seed(map_seed); generate_map();
- 디버깅 시 랜덤 이벤트 재현:
gml if (is_debug_mode) { random_set_seed(debug_seed); }
- 프로시저 생성 아이템:
gml random_set_seed(item_seed); create_item();
- AI 행동 패턴:
gml random_set_seed(ai_seed); determine_ai_behavior();
이와 같이 random_set_seed
함수를 활용하면 게임 내에서 랜덤성을 제어하고,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