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화 함수 설명
randomise
함수는 랜덤 값을 사용하여 시드를 설정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임을 여러 번 실행할 때 일관된 값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에는 random_set_seed()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GameMaker에서 랜덤 숫자 함수를 사용할 때 초기 시드는 항상 동일하게 설정되므로, 이는 오류 추적 및 디버깅을 훨씬 쉽게 만들어 줍니다. 진정한 랜덤으로 테스트하고 싶다면 게임 시작 시 이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이 함수는 새로운 랜덤화된 시드 값을 반환합니다 (부호 없는 32비트 정수).
문법
randomise(); // 또는 randomize();
반환값
- (부호 없는 32비트 값)
예제
randomise(); // 위 코드는 시드를 랜덤화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번호 | 설명 |
---|---|
1 | 게임 시작 시 랜덤 시드를 설정하여 매번 다른 결과를 얻기 |
2 | 적의 행동 패턴을 랜덤화하여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경험 제공 |
3 | 아이템 드랍 확률을 랜덤화하여 게임의 재미 요소 추가 |
4 | 레벨 생성 시 랜덤 요소를 추가하여 매번 다른 맵 생성 |
5 | 플레이어의 캐릭터 능력치를 랜덤화하여 다양한 캐릭터 생성 |
// 예제 1: 게임 시작 시 랜덤 시드 설정
randomise();
var enemy_health = random_range(50, 100); // 적의 체력을 랜덤으로 설정
// 예제 2: 적의 행동 패턴 랜덤화
if (random(1) < 0.5) {
// 공격 행동
} else {
// 방어 행동
}
// 예제 3: 아이템 드랍 확률 랜덤화
if (random(1) < 0.3) {
// 희귀 아이템 드랍
} else {
// 일반 아이템 드랍
}
// 예제 4: 레벨 생성 시 랜덤 요소 추가
for (var i = 0; i < 10; i++) {
var x_pos = random(room_width);
var y_pos = random(room_height);
instance_create(x_pos, y_pos, obj_enemy);
}
// 예제 5: 플레이어 캐릭터 능력치 랜덤화
var strength = random_range(5, 15);
var agility = random_range(5, 15);
var intelligence = random_range(5,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