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값 함수 (median)
이 함수는 입력된 값들의 중앙값을 반환합니다. 중앙값이란, 주어진 값들 중에서 중간에 위치한 값을 의미합니다. 만약 인자의 개수가 짝수일 경우, 두 개의 중간값 중 더 큰 값을 반환합니다. 이 함수는 필요한 만큼 많은 인자를 가질 수 있으며, 모든 인자는 실수여야 합니다. 인자가 많아질수록 함수의 처리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edian(43, 12, 25, 19, 6)
의 경우, 19가 반환됩니다. 이는 나머지 값들 사이의 중간값이기 때문입니다.
문법
median(val1, val2, ... max_val);
인자 설명
인자 | 타입 | 설명 |
---|---|---|
val0 ... max_val | 실수 | 비교할 값들 |
반환값
- 실수
활용 예제
- 플레이어의 위치 제한
gml x = median(0, x, room_width); y = median(0, y, room_height);
이 코드는 플레이어가 방의 어느 쪽으로도 나가지 못하도록 제한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방의 경계 왼쪽으로 이동하면 x 값이 0보다 작아지게 됩니다. 이 경우, 첫 번째 중앙값의 중간 숫자는 0이 되어 플레이어는 (0, y)로 이동하게 됩니다. - 데이터 집합의 중앙값 계산
gml data = [10, 20, 30, 40, 50]; median_value = median(data[0], data[1], data[2], data[3], data[4]);
이 코드는 주어진 데이터 집합의 중앙값을 계산합니다. - 여러 값의 중앙값을 이용한 조건문
gml if (median(a, b, c) > threshold) { // 특정 작업 수행 }
이 코드는 중앙값이 특정 임계값보다 큰 경우에만 작업을 수행합니다. - 중앙값을 이용한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 조정
gml obj_x = median(obj1.x, obj2.x, obj3.x); obj_y = median(obj1.y, obj2.y, obj3.y);
이 코드는 여러 게임 오브젝트의 x, y 좌표의 중앙값을 계산하여 새로운 위치를 설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