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키와 가상 키보드

게임을 터치스크린 장치용으로 개발할 때, 사용자로부터 키보드 입력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GameMaker를 사용할 때는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화면에 가상 키를 만들어 입력 받기
  2. 운영 체제의 가상 키보드를 띄워 입력 받기

어떤 방법을 사용할지는 게임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플레이어 조작이나 메뉴를 위한 화면 버튼이 필요할 때는 가상 키를 사용하고, 이름 입력이나 값 설정과 같은 플레이어 입력이 필요할 때는 가상 키보드를 사용합니다.

가상 키

모바일 장치에서 게임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사용자가 터치했을 때 특정 영역이 반응하도록 화면의 영역을 할당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상 키"를 내부적으로 매핑된 표준 키보드 키에 할당하고, 생성된 키보드 이벤트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이 "가상 키"는 방(room) 위치가 아니라 화면 위치에 매핑되므로, x/y 값은 절대값이며 디스플레이 크기를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뷰나 상대 방 좌표를 걱정할 필요 없이, 객체의 생성 이벤트에서 가상 키를 정의하고, GUI 이벤트에서 키 스프라이트를 그리면 됩니다. GUI 레이어의 크기를 화면과 동일하게 설정하면 됩니다.

이 기능은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는 Windows, Ubuntu (Linux), MacOS 플랫폼에서는 작동하지 않지만, 마우스 클릭은 "터치"로 인식됩니다. 이 기능은 HTML5 및 GX.games 타겟에서 지원됩니다.

사용 가능한 가상 키 함수

  • virtual_key_add
  • virtual_key_show
  • virtual_key_hide
  • virtual_key_delete

가상 키보드

게임에서 텍스트나 숫자 입력이 필요할 경우, 제공되는 가상 키보드 함수를 사용하여 장치의 운영 체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들은 OS 키보드를 호출하거나 숨기고,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키보드 이벤트를 트리거하지 않고, 대신 사용자 입력으로 keyboard_string 변수를 업데이트합니다. 이는 가상 키보드가 단일 문자가 아닌 전체 단어를 입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상 키보드를 열거나 닫으면 시스템 비동기 이벤트가 생성되며, async_load DS 맵은 다음의 키/값 쌍으로 채워집니다:

설명
"event_type" 수신된 시스템 이벤트의 유형, 가상 키보드의 경우 "virtual keyboard status"
"screen_height" 가상 키보드의 높이 (픽셀 단위). 키보드가 보이지 않으면 0입니다.
"keyboard_status" 키보드의 현재 상태, 다음 문자열 중 하나로 반환됩니다: "hiding", "hidden", "showing", "visible"

사용 가능한 가상 키보드 함수

  • keyboard_virtual_show
  • keyboard_virtual_hide
  • keyboard_virtual_status
  • keyboard_virtual_height

활용 예제

가상 키 사용 예제

// 가상 키 추가
virtual_key_add(100, 100, 50, 50, "Jump");

// 가상 키 보여주기
virtual_key_show();

가상 키보드 사용 예제

// 가상 키보드 보여주기
keyboard_virtual_show();

// 가상 키보드 숨기기
keyboard_virtual_hide();

가상 키 상태 확인 예제

// 가상 키보드 상태 확인
var status = keyboard_virtual_status();
if (status == "visible") {
    // 키보드가 보이는 경우
}

가상 키보드 높이 확인 예제

// 가상 키보드 높이 가져오기
var height = keyboard_virtual_height();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