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키보드 상태 확인 함수
이 문서는 게임을 실행하는 장치에서 가상 키보드의 상태를 확인하는 함수인 keyboard_virtual_status
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가상 키보드가 보이는지 여부를 반환합니다.
함수 설명
- 함수 이름:
keyboard_virtual_status
- 반환 값: Boolean
true
: OS 가상 키보드가 보임false
: OS 가상 키보드가 숨김
Windows에서는 이 함수가 IME(입력기)를 비활성화했는지 여부를 반환합니다. IME는 keyboard_virtual_hide
와 keyboard_virtual_show
함수를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구문
keyboard_virtual_status()
사용 예제
다음은 가상 키보드의 상태를 확인하고, 숨겨져 있을 경우 가상 키보드를 표시하는 코드입니다.
var _status = keyboard_virtual_status();
if (_status == false) {
keyboard_virtual_show(kbv_type_numbers, kbv_returnkey_default, kbv_autocapitalize_none, false);
}
위의 코드는 현재 상태가 false
일 경우 OS 가상 키보드를 표시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번호 | 설명 |
---|---|
1 | 사용자가 입력 필드에 포커스를 두었을 때 가상 키보드를 자동으로 표시하기 |
2 | 특정 조건(예: 버튼 클릭)에서만 가상 키보드를 표시하기 |
3 | 가상 키보드가 보일 때 UI 요소의 위치를 조정하기 |
4 | 가상 키보드가 숨겨질 때 특정 작업 수행하기 |
예제 코드 스니펫
- 입력 필드 포커스 시 가상 키보드 표시
gml if (input_field_has_focus) { keyboard_virtual_show(kbv_type_default, kbv_returnkey_done, kbv_autocapitalize_sentences, false); }
- 버튼 클릭 시 가상 키보드 표시
gml if (button_clicked) { keyboard_virtual_show(kbv_type_text, kbv_returnkey_default, kbv_autocapitalize_none, false); }
- UI 요소 위치 조정
gml if (keyboard_virtual_status() == true) { ui_element.y = ui_element.y - keyboard_virtual_height(); }
- 가상 키보드 숨김 시 작업 수행
gml if (keyboard_virtual_status() == false) { perform_some_ac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