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버튼 체크 함수
mouse_check_button
함수는 특정 마우스 버튼이 눌려 있는지를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버튼이 눌려 있으면 true
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문법
mouse_check_button(numb);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numb | 마우스 버튼 상수 | 체크할 마우스 버튼 상수 |
반환값
- Boolean: 버튼이 눌려 있으면
true
, 아니면false
를 반환합니다.
예제
다음 코드는 왼쪽 마우스 버튼이 눌려 있는지를 체크하고, 눌려 있을 경우 obj_Star
객체의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if mouse_check_button(mb_left) {
instance_create_layer(mouse_x, mouse_y, "Effects", obj_Star);
}
활용 예제
- 드래그 앤 드롭 기능 구현
gml if mouse_check_button(mb_left) { // 객체를 마우스 위치로 이동 x = mouse_x; y = mouse_y; }
- 버튼 클릭 시 이벤트 발생
gml if mouse_check_button(mb_left) && position_meeting(mouse_x, mouse_y, obj_Button) { // 버튼 클릭 시 특정 행동 수행 show_message("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
- 마우스 버튼으로 적 객체 생성
gml if mouse_check_button(mb_left) { instance_create_layer(mouse_x, mouse_y, "Instances", obj_Enemy); }
- 마우스 버튼으로 캐릭터 이동
gml if mouse_check_button(mb_left) { // 마우스 클릭 위치로 캐릭터 이동 move_towards_point(mouse_x, mouse_y, speed); }
- 마우스 클릭으로 폭발 효과 생성
gml if mouse_check_button(mb_left) { instance_create_layer(mouse_x, mouse_y, "Effects", obj_Explosion); }
이와 같이 mouse_check_button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마우스 입력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