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board_lastkey 변수 설명
keyboard_lastkey
변수는 이전 프레임에서 keyboard_key
의 값을 나타내며, 해당 키의 키코드(keycode)를 반환합니다. 이 변수는 읽기 전용이 아니며, 예를 들어 이미 처리한 경우 vk_nokey
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법
keyboard_lastkey
반환값
- 가상 키 상수 (vk_*)
예제
if (keyboard_lastkey != vk_nokey) {
str += keyboard_lastchar;
keyboard_lastkey = vk_nokey;
}
위의 코드는 keyboard_lastkey
변수가 vk_nokey
와 같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만약 같지 않다면, 마지막 키를 문자열 변수 str
에 추가하고, 이후 더 이상의 입력을 받을 수 있도록 keyboard_lastkey
변수를 vk_nokey
로 재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번호 | 설명 |
---|---|
1 | 사용자가 키를 눌렀을 때, 해당 키의 문자 출력하기 |
2 | 특정 키 입력에 따라 게임의 상태 변경하기 |
3 | 여러 키 입력을 동시에 처리하여 복합적인 동작 구현하기 |
4 | 키 입력에 따라 캐릭터 이동 제어하기 |
5 | 입력된 키에 따라 UI 요소의 상태 변경하기 |
예제 코드 스니펫
- 사용자가 키를 눌렀을 때, 해당 키의 문자 출력하기
if (keyboard_lastkey != vk_nokey) {
show_message("입력한 키: " + string(keyboard_lastchar));
keyboard_lastkey = vk_nokey;
}
- 특정 키 입력에 따라 게임의 상태 변경하기
if (keyboard_lastkey == vk_space) {
game_state = "paused";
keyboard_lastkey = vk_nokey;
}
- 여러 키 입력을 동시에 처리하여 복합적인 동작 구현하기
if (keyboard_lastkey == vk_left && keyboard_check(vk_shift)) {
player.x -= 10; // 왼쪽으로 이동
keyboard_lastkey = vk_nokey;
}
- 키 입력에 따라 캐릭터 이동 제어하기
if (keyboard_lastkey == vk_right) {
player.x += 5; // 오른쪽으로 이동
keyboard_lastkey = vk_nokey;
}
- 입력된 키에 따라 UI 요소의 상태 변경하기
if (keyboard_lastkey == vk_enter) {
ui_element.visible = !ui_element.visible; // UI 요소 보이기/숨기기
keyboard_lastkey = vk_noke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