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입력 변수 설명
변수: keyboard_lastchar
이 변수는 마지막으로 눌린 키의 문자열을 저장합니다. 이 변수는 읽기 전용이 아니며, 예를 들어 이미 처리한 경우 ""
(빈 문자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법
keyboard_lastchar
반환값
- 형식: 문자열 (String)
예제
if (keyboard_lastkey != -1) {
str += keyboard_lastchar;
keyboard_lastkey = -1;
}
위의 코드는 keyboard_lastkey
변수가 -1보다 큰지 확인하고, 그렇다면 마지막 키를 문자열로 str
변수에 추가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키 입력 기록하기
사용자가 입력한 키를 기록하는 간단한 코드입니다.
var input_string = "";
if (keyboard_lastkey != -1) {
input_string += keyboard_lastchar;
keyboard_lastkey = -1;
}
예제 2: 특정 키 입력 처리하기
특정 키(예: 'A' 키)가 눌렸을 때의 처리 예제입니다.
if (keyboard_lastkey == vk_a) {
show_message("A 키가 눌렸습니다!");
keyboard_lastkey = -1;
}
예제 3: 입력 초기화
입력된 문자열을 초기화하는 방법입니다.
if (keyboard_lastkey != -1) {
if (keyboard_lastchar == " ") {
input_string = "";
keyboard_lastkey = -1;
}
}
예제 4: 키 입력에 따른 게임 오브젝트 이동
키 입력에 따라 게임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코드입니다.
if (keyboard_lastkey != -1) {
if (keyboard_lastchar == "w") {
y -= 5; // 위로 이동
} else if (keyboard_lastchar == "s") {
y += 5; // 아래로 이동
}
keyboard_lastkey = -1;
}
예제 5: 입력된 문자열 출력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하는 예제입니다.
draw_text(10, 10, input_string);
이와 같은 방식으로 keyboard_lastchar
변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키보드 입력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