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board_lastkey 변수 설명

keyboard_lastkey 변수는 이전 프레임에서 keyboard_key의 값을 나타내며, 해당 키의 키코드(keycode)를 반환합니다. 이 변수는 읽기 전용이 아니며, 예를 들어 이미 처리한 경우 vk_nokey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법

keyboard_lastkey

반환값

  • 가상 키 상수 (vk_*)

예제

if (keyboard_lastkey != vk_nokey) {
    str += keyboard_lastchar;
    keyboard_lastkey = vk_nokey;
}

위의 코드는 keyboard_lastkey 변수가 vk_nokey와 같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만약 같지 않다면, 마지막 키를 문자열 변수 str에 추가하고, 이후 더 이상의 입력을 받을 수 있도록 keyboard_lastkey 변수를 vk_nokey로 재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번호 설명
1 사용자가 키를 눌렀을 때, 해당 키의 문자 출력하기
2 특정 키 입력에 따라 게임의 상태 변경하기
3 여러 키 입력을 동시에 처리하여 복합적인 동작 구현하기
4 키 입력에 따라 캐릭터 이동 제어하기
5 입력된 키에 따라 UI 요소의 상태 변경하기

예제 코드 스니펫

  1. 사용자가 키를 눌렀을 때, 해당 키의 문자 출력하기
if (keyboard_lastkey != vk_nokey) {
    show_message("입력한 키: " + string(keyboard_lastchar));
    keyboard_lastkey = vk_nokey;
}
  1. 특정 키 입력에 따라 게임의 상태 변경하기
if (keyboard_lastkey == vk_space) {
    game_state = "paused";
    keyboard_lastkey = vk_nokey;
}
  1. 여러 키 입력을 동시에 처리하여 복합적인 동작 구현하기
if (keyboard_lastkey == vk_left && keyboard_check(vk_shift)) {
    player.x -= 10; // 왼쪽으로 이동
    keyboard_lastkey = vk_nokey;
}
  1. 키 입력에 따라 캐릭터 이동 제어하기
if (keyboard_lastkey == vk_right) {
    player.x += 5; // 오른쪽으로 이동
    keyboard_lastkey = vk_nokey;
}
  1. 입력된 키에 따라 UI 요소의 상태 변경하기
if (keyboard_lastkey == vk_enter) {
    ui_element.visible = !ui_element.visible; // UI 요소 보이기/숨기기
    keyboard_lastkey = vk_noke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