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에 문자열 쓰기
이 문서는 file_text_write_string
함수를 사용하여 텍스트 파일에 문자열을 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이전에 열었던 텍스트 파일에 문자열을 쓸 수 있습니다. 만약 파일에 이미 정보가 있다면, 그 정보는 지워지고 문자열이 파일의 시작 부분에 기록됩니다. 단, file_text_open_append()
로 파일을 열었다면 기존 내용이 유지됩니다. 또한, file_text_readln()
함수와 file_text_eof()
함수를 사용하여 파일의 끝까지 읽은 후에 쓰기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문법
file_text_write_string(fileid, str);
인수 설명
인수명 | 유형 | 설명 |
---|---|---|
fileid | 텍스트 파일 ID | 수정할 파일의 ID |
str | 문자열 | 파일에 쓸 문자열 |
반환값
- N/A
예제
다음 예제는 파일을 쓰기 위해 열고, 두 개의 배열을 반복하여 각 배열 값을 파일의 새 줄에 기록한 후 파일을 닫는 코드입니다.
var file = file_text_open_write(working_directory + "hiscore.txt");
for (var i = 0; i < 10; ++i;){
file_text_write_real(file, scr[i]);
file_text_writeln(file);
file_text_write_string(file, scr_name[i]);
file_text_writeln(file);
}
file_text_close(file);
활용 예제
예제 1: 사용자 입력을 파일에 저장하기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데이터를 파일에 저장하는 코드입니다.
var file = file_text_open_write(working_directory + "user_data.txt");
var user_input = "사용자 입력 데이터";
file_text_write_string(file, user_input);
file_text_close(file);
예제 2: 게임 점수 기록하기
게임 점수를 파일에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var file = file_text_open_write(working_directory + "scores.txt");
for (var i = 0; i < score_array.length; ++i){
file_text_write_real(file, score_array[i]);
file_text_writeln(file);
}
file_text_close(file);
예제 3: 설정 값 저장하기
게임 설정 값을 파일에 저장하는 예제입니다.
var file = file_text_open_write(working_directory + "settings.txt");
file_text_write_string(file, "음악: 켜짐");
file_text_writeln(file);
file_text_write_string(file, "효과음: 꺼짐");
file_text_close(file);
이 문서에서는 file_text_write_string
함수의 사용법과 다양한 활용 예제를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