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에 실수 쓰기 (file_text_write_real)
이 문서는 file_text_write_real
함수를 사용하여 텍스트 파일에 실수를 쓰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이전에 열었던 텍스트 파일에 숫자를 쓸 수 있게 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실수 값을 쓸 때 소수점은 항상 "."로 구분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파일에 이미 정보가 있다면, 이 정보는 지워지고 문자열이 파일의 시작 부분에 작성됩니다. 단, thefile_text_open_append()
로 파일을 열었다면 예외입니다.
파일의 내용을 읽고 끝까지 도달한 후에 쓰기를 시작하려면 file_text_readln()
함수와 file_text_eof()
함수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우 큰 숫자를 텍스트 파일에 쓸 때는 "6.6624e+003"와 같은 표준 간단한 형식으로 변환될 수 있으며, 이는 GameMaker에서 올바르게 읽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려면 값을 문자열로 변환한 후 file_text_write_string()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법
file_text_write_real(fileid, val);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fileid | Text File ID | 수정할 파일의 ID |
val | Real | 파일에 쓸 실수 값 |
반환 값
N/A
예제
var file = file_text_open_write(working_directory + "hiscore.txt");
for (var i = 0; i < 10; ++i) {
file_text_write_real(file, scr[i]);
file_text_writeln(file);
file_text_write_string(file, scr_name[i]);
file_text_writeln(file);
}
file_text_close(file);
위의 코드는 파일을 쓰기 위해 열고, 두 개의 배열을 반복하여 각 배열 값을 파일의 새 줄에 씁니다. 루프가 끝나면 파일이 닫힙니다.
활용 예제
- 게임 점수 기록하기
gml var score_file = file_text_open_write(working_directory + "scores.txt"); for (var j = 0; j < number_of_players; ++j) { file_text_write_real(score_file, player_scores[j]); file_text_writeln(score_file); } file_text_close(score_file);
- 실수 데이터 저장하기
gml var data_file = file_text_open_write(working_directory + "data.txt"); var temperature = 23.5; file_text_write_real(data_file, temperature); file_text_writeln(data_file); file_text_close(data_file);
- 게임 설정 저장하기
gml var settings_file = file_text_open_write(working_directory + "settings.txt"); file_text_write_real(settings_file, volume_level); file_text_writeln(settings_file); file_text_write_real(settings_file, brightness_level); file_text_writeln(settings_file); file_text_close(settings_file);
- 통계 데이터 기록하기
gml var stats_file = file_text_open_write(working_directory + "stats.txt"); for (var k = 0; k < total_stats; ++k) { file_text_write_real(stats_file, game_statistics[k]); file_text_writeln(stats_file); } file_text_close(stats_file);
이러한 예제들은 file_text_write_real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텍스트 파일에 저장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