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디렉토리 함수 설명
program_directory
함수는 게임의 실행 파일이 저장된 디렉토리를 반환합니다. 그러나 이 정보는 항상 유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장치에서는 실행 파일을 *.zip 파일에서 실행하기 때문에, 이 함수는 압축이 풀린 실행 파일이 실제로 실행되는 위치와 관계없이 해당 위치를 반환합니다.
이 함수는 working_directory
와 다릅니다. working_directory
는 게임 파일이 저장된 위치를 나타내며, 기본적으로 두 디렉토리는 동일한 위치에 있습니다.
문법
program_directory
반환 값
- 형식: String
예제
dir = program_directory;
위 코드는 실행 파일이 저장된 디렉토리를 변수 dir
에 저장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실행 파일 경로 출력
var dir = program_directory;
show_message("실행 파일 경로: " + dir);
예제 2: 파일 존재 여부 확인
var dir = program_directory;
if (file_exists(dir + "myfile.txt")) {
show_message("파일이 존재합니다.");
} else {
show_message("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예제 3: 다른 파일 경로와 결합
var dir = program_directory;
var fullPath = dir + "assets/image.png";
if (file_exists(fullPath)) {
var img = sprite_add(fullPath, 1, false, false, 0, 0);
}
예제 4: 디렉토리 내 모든 파일 나열
var dir = program_directory;
var files = directory_exists(dir);
if (files) {
var fileList = file_find_first(dir + "*.*", fa_all);
while (fileList != "") {
show_message(fileList);
fileList = file_find_next();
}
file_find_close();
}
함수명 | 설명 |
---|---|
program_directory | 실행 파일이 저장된 디렉토리 반환 |
working_directory | 게임 파일이 저장된 디렉토리 반환 |
file_exists | 특정 파일의 존재 여부 확인 |
sprite_add | 스프라이트 추가 |
directory_exists | 디렉토리 존재 여부 확인 |
file_find_first | 디렉토리 내 첫 번째 파일 찾기 |
file_find_next | 다음 파일 찾기 |
file_find_close | 파일 검색 종료 |
show_message | 메시지 박스 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