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디렉토리

파일 작업을 할 때, 파일이 저장된 디렉토리를 참조해야 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GameMaker는 필요한 다양한 디렉토리와 관련된 특별한 함수와 변수를 제공합니다. HTML5 및 GX.gamestargets에서는 디렉토리를 생성하거나 삭제할 수 없습니다.

함수 참조

함수 이름 설명
directory_exists 지정한 디렉토리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directory_create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합니다.
directory_destroy 지정한 디렉토리를 삭제합니다.

변수 참조

변수 이름 설명
paths 파일 경로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합니다.
temp_directory 임시 파일을 저장하는 디렉토리입니다.
working_directory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입니다.
program_directory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디렉토리입니다.
cache_directory 캐시 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토리입니다.
game_save_id 게임 저장과 관련된 ID입니다.

활용 예제

1. 디렉토리 존재 여부 확인하기

if (directory_exists("my_directory")) {
    show_message("디렉토리가 존재합니다.");
} else {
    show_message("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2. 새로운 디렉토리 생성하기

if (!directory_exists("new_directory")) {
    directory_create("new_directory");
    show_message("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했습니다.");
}

3. 디렉토리 삭제하기

if (directory_exists("old_directory")) {
    directory_destroy("old_directory");
    show_message("디렉토리를 삭제했습니다.");
}

4. 임시 디렉토리 사용하기

var temp_file_path = temp_directory + "/temp_file.txt";
file_text_open_write(temp_file_path);
file_text_write_string(temp_file_path, "임시 파일 내용");
file_text_close(temp_file_path);

5. 현재 작업 디렉토리 확인하기

var current_directory = working_directory;
show_message("현재 작업 디렉토리: " + current_directory);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에서 파일 디렉토리와 관련된 기본적인 함수와 변수를 설명했습니다.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실제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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