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 존재 여부 확인 함수

이 문서는 directory_exists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지정된 디렉토리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존재하면 true를, 존재하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함수 설명

  • 함수 이름: directory_exists
  • 구문: directory_exists(dname)

인수 설명

인수 이름 타입 설명
dname String 확인할 디렉토리의 전체 경로 이름입니다.

반환값

  • Boolean: 디렉토리가 존재하면 true, 존재하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

다음은 directory_exists 함수를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if (directory_exists(working_directory + "Saves/")) {
    file = file_find_first(working_directory + "Saves/*.doc", fa_readonly);
}

이 코드는 지정된 디렉토리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할 경우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첫 번째 "읽기 전용" .doc 파일을 반환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게임 저장 디렉토리 확인: gml if (directory_exists(working_directory + "GameData/")) { // 게임 데이터가 존재할 경우 로드 } else { // 데이터가 없을 경우 초기화 }
  2. 플러그인 파일 확인: gml if (directory_exists(working_directory + "Plugins/")) { // 플러그인 로드 }
  3. 사용자 설정 파일 확인: gml if (directory_exists(working_directory + "UserSettings/")) { // 사용자 설정 파일을 불러오기 } else { // 기본 설정으로 초기화 }
  4. 로그 파일 디렉토리 확인: gml if (directory_exists(working_directory + "Logs/")) { // 로그 파일을 읽기 }
  5. 백업 디렉토리 확인: gml if (directory_exists(working_directory + "Backup/")) { // 백업 파일을 복원하기 }

이와 같이 directory_exists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디렉토리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