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처 스케일 조정 함수
texture_global_scale
함수는 최종 게임 실행 파일의 일부인 WAD 파일에서 텍스처 페이지의 스케일을 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함수는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하는 데 유용합니다.
함수 설명
- 입력 값: 2의 거듭제곱 값이어야 합니다.
- 사용 예:
- 텍스처 페이지를 1:1로 설정:
texture_global_scale(1)
- 텍스처를 절반 크기로 설정:
texture_global_scale(2)
- 텍스처를 1/4 크기로 설정:
texture_global_scale(4)
이렇게 하면 메모리 사용량을 더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페이지는 WAD에서 필요에 따라 생성되므로, 게임 시작 시 모든 텍스처를 스케일 조정하여 로드하거나 특정 시점에 특정 텍스처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draw_texture_flush
를 호출한 후 이 함수를 호출하고, 적절한 텍스처 페이지를 메모리에 가져오기 위해 사전 로드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 이 함수는 PNG 텍스처에만 작동합니다.
- 텍스처 형식은 텍스처 그룹을 사용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문법
texture_global_scale(pow2integer);
인수 설명
인수 이름 | 타입 | 설명 |
---|---|---|
pow2integer | Real | 사용할 스케일 팩터 (1: 스케일 없음, 2: 절반 스케일, 4: 1/4 스케일 등) |
반환값
- N/A
활용 예제
다음은 texture_global_scale
함수를 활용한 코드 예제입니다.
draw_texture_flush();
texture_global_scale(2);
sprite_prefetch(spr_Trees);
위 코드는 메모리에서 모든 텍스처를 플러시한 후, 텍스처 스케일을 2로 설정하여 텍스처 페이지를 절반 크기로 만들고, 마지막으로 spr_Trees
가 포함된 텍스처 페이지를 사전 로드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텍스처 메모리 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