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처 그룹 로드 함수 설명
texturegroup_load
함수는 디스크에서 동적 텍스처 그룹을 RAM으로 로드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이 함수는 텍스처 그룹을 압축 해제하고 VRAM으로 가져옵니다. 두 번째 인자를 false
로 설정하면 자동으로 VRAM으로 가져오지 않고, 나중에 수동으로 가져오거나 이미지를 그릴 때 자동으로 가져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그룹이 성공적으로 로드되면 함수는 0을 반환하고, 실패하면 -1을 반환합니다.
문법
texturegroup_load(groupname, [prefetch=true]);
인자 설명
인자 이름 | 타입 | 설명 |
---|---|---|
groupname | String | 텍스처 그룹의 이름을 문자열로 지정합니다. 텍스처 그룹은 텍스처 그룹 창에서 정의됩니다. |
prefetch | Boolean | true (기본값)일 경우, 그룹이 압축 해제되어 VRAM으로 가져옵니다. false 일 경우, RAM에만 로드되고 압축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
반환 값
- 성공 시: 0
- 실패 시: -1
예제
var _loaded = texturegroup_load("tg_UI");
if (_loaded < 0) {
show_debug_message("tg_UI could not be loaded.");
}
위 코드는 "tg_UI"라는 이름의 동적 텍스처 그룹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자동으로 VRAM으로 가져옵니다. 텍스처 그룹이 로드되지 않으면 출력 로그에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활용 예제
- 게임 UI 텍스처 로드
var ui_loaded = texturegroup_load("tg_GameUI");
if (ui_loaded < 0) {
show_debug_message("게임 UI 텍스처 로드 실패");
}
- 배경 텍스처 로드
var bg_loaded = texturegroup_load("tg_Background", false);
if (bg_loaded < 0) {
show_debug_message("배경 텍스처 로드 실패");
}
- 캐릭터 텍스처 로드
var char_loaded = texturegroup_load("tg_Character");
if (char_loaded < 0) {
show_debug_message("캐릭터 텍스처 로드 실패");
}
- 아이템 텍스처 로드
var item_loaded = texturegroup_load("tg_Items", false);
if (item_loaded < 0) {
show_debug_message("아이템 텍스처 로드 실패");
}
- 효과 텍스처 로드
var effect_loaded = texturegroup_load("tg_Effects");
if (effect_loaded < 0) {
show_debug_message("효과 텍스처 로드 실패");
}
이와 같은 방식으로 다양한 텍스처 그룹을 로드하여 게임의 그래픽 요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