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그리기 함수 설명

이 문서에서는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를 그릴 수 있는 여러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일부 함수는 텍스트의 색상과 크기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지만, HTML5나 특정 장치에서 사용할 경우 게임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시각적으로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케일링된 그리기보다는 다양한 크기의 폰트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큰 폰트 리소스를 사용하고 이를 축소하여 그리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큰 블록의 텍스트에 색상을 입혀야 할 경우, draw_set_colour()draw_set_alpha() 함수를 먼저 사용한 후, 간단한 draw_text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상 요소가 포함된 확장 함수보다는 이 방법이 더 효율적입니다.

폰트 설정 및 텍스트 위치 조정 함수

다음 함수들은 텍스트를 그릴 때 사용할 폰트를 설정하고 텍스트의 위치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 이름 설명
draw_set_font 사용할 폰트를 설정합니다.
draw_set_halign 수평 정렬을 설정합니다.
draw_set_valign 수직 정렬을 설정합니다.
draw_get_font 현재 설정된 폰트를 반환합니다.
draw_get_halign 현재 수평 정렬을 반환합니다.
draw_get_valign 현재 수직 정렬을 반환합니다.

텍스트 그리기 함수

다음 함수들은 화면에 텍스트를 그리는 데 사용됩니다. 간단하게 또는 변형과 색상을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 이름 설명
draw_text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ext 확장된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colour 색상이 있는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transformed 변형된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ext_colour 확장된 색상이 있는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ext_transformed 변형된 확장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transformed_colour 변형된 색상이 있는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ext_transformed_colour 변형된 확장 색상이 있는 텍스트를 그립니다.

하이스코어 그리기 함수

내장된 하이스코어 시스템을 사용하여 생성된 하이스코어를 그리는 데 특화된 함수도 있습니다:

함수 이름 설명
draw_highscore 하이스코어를 그립니다.

활용 예제

다음은 텍스트 그리기 함수의 다양한 활용 예제입니다:

// 기본 텍스트 그리기
draw_set_font(myFont);
draw_set_colour(c_white);
draw_text(100, 100, "안녕하세요!");

// 텍스트 색상 변경
draw_set_colour(c_red);
draw_text(100, 150, "이것은 빨간색 텍스트입니다.");

// 텍스트 변형 그리기
draw_set_halign(fa_center);
draw_set_valign(fa_middle);
draw_text_transformed(200, 200, "변형된 텍스트", 1.5, 1.5, 45);

// 하이스코어 그리기
draw_highscore(300, 300);
// 텍스트 블록 색상 설정
draw_set_colour(c_blue);
draw_set_alpha(0.5);
draw_text(100, 250, "반투명 파란색 텍스트입니다.");

// 확장된 텍스트 그리기
draw_text_ext(100, 300, "이 텍스트는 확장된 기능을 사용합니다.", 5, 5);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다양한 텍스트를 화면에 그릴 수 있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