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그리기 함수 설명

이 문서에서는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를 그릴 수 있는 여러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일부 함수는 텍스트의 색상과 크기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지만, HTML5나 특정 장치에서 사용할 경우 게임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시각적으로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케일링된 그리기보다는 다양한 크기의 폰트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큰 폰트 리소스를 사용하고 이를 축소하여 그리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큰 블록의 텍스트에 색상을 입혀야 할 경우, draw_set_colour()draw_set_alpha() 함수를 먼저 사용한 후, 간단한 draw_text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상 요소가 포함된 확장 함수보다는 이 방법이 더 효율적입니다.

폰트 설정 및 텍스트 위치 조정 함수

다음 함수들은 텍스트를 그릴 때 사용할 폰트를 설정하고 텍스트의 위치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 이름 설명
draw_set_font 사용할 폰트를 설정합니다.
draw_set_halign 수평 정렬을 설정합니다.
draw_set_valign 수직 정렬을 설정합니다.
draw_get_font 현재 설정된 폰트를 반환합니다.
draw_get_halign 현재 수평 정렬을 반환합니다.
draw_get_valign 현재 수직 정렬을 반환합니다.

텍스트 그리기 함수

다음 함수들은 화면에 텍스트를 그리는 데 사용됩니다. 간단하게 또는 변형과 색상을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 이름 설명
draw_text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ext 확장된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colour 색상이 있는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transformed 변형된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ext_colour 확장된 색상이 있는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ext_transformed 변형된 확장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transformed_colour 변형된 색상이 있는 텍스트를 그립니다.
draw_text_ext_transformed_colour 변형된 확장 색상이 있는 텍스트를 그립니다.

하이스코어 그리기 함수

내장된 하이스코어 시스템을 사용하여 생성된 하이스코어를 그리는 데 특화된 함수도 있습니다:

함수 이름 설명
draw_highscore 하이스코어를 그립니다.

활용 예제

다음은 텍스트 그리기 함수의 다양한 활용 예제입니다:

// 기본 텍스트 그리기
draw_set_font(myFont);
draw_set_colour(c_white);
draw_text(100, 100, "안녕하세요!");

// 텍스트 색상 변경
draw_set_colour(c_red);
draw_text(100, 150, "이것은 빨간색 텍스트입니다.");

// 텍스트 변형 그리기
draw_set_halign(fa_center);
draw_set_valign(fa_middle);
draw_text_transformed(200, 200, "변형된 텍스트", 1.5, 1.5, 45);

// 하이스코어 그리기
draw_highscore(300, 300);
// 텍스트 블록 색상 설정
draw_set_colour(c_blue);
draw_set_alpha(0.5);
draw_text(100, 250, "반투명 파란색 텍스트입니다.");

// 확장된 텍스트 그리기
draw_text_ext(100, 300, "이 텍스트는 확장된 기능을 사용합니다.", 5, 5);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다양한 텍스트를 화면에 그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