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w_text_ext 함수 설명
draw_text_ext
함수는 draw_text()
함수와 유사하게 텍스트를 그리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여러 줄의 텍스트를 그릴 때 각 줄 사이의 간격을 설정하고, 각 줄의 최대 너비(픽셀 단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만약 텍스트의 길이가 이 값을 초과하면, GameMaker는 가장 가까운 공백에서 자동으로 텍스트를 다음 줄로 나누어 그립니다. 텍스트에 공백이 없으면 최대 너비를 초과하여 그려집니다. 문자열의 시작 부분이나 새로운 줄의 시작 부분에 있는 공백은 최대 너비에 포함되지 않으며, 해당 줄의 들여쓰기로 작용합니다. 줄 간격 인수에 -1을 설정하면 선택한 글꼴의 "M" 문자 높이에 기반한 기본 간격으로 설정됩니다.
문법
draw_text_ext(x, y, string, sep, w);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x | Real | 그려질 문자열의 x 좌표 |
y | Real | 그려질 문자열의 y 좌표 |
string | String | 그릴 문자열 |
sep | Real | 텍스트 줄 사이의 픽셀 간격 |
w | Real | 줄 바꿈 전 문자열의 최대 너비 (픽셀) |
반환값
N/A
예제
draw_text_ext(100, 50, keyboard_string, 3, 300);
위 코드는 사용자가 키보드에 입력한 텍스트를 그리며, 각 줄의 길이가 300픽셀을 초과할 때마다 새로운 줄로 나누어 그립니다. 또한, 줄 사이의 간격은 3픽셀로 유지됩니다.
활용 예제
- 다양한 줄 간격 설정
draw_text_ext(50, 100, "Hello World!", 5, 200);
- 최대 너비 초과 시 줄 나누기
draw_text_ext(200, 150, "This is a long string that will exceed the maximum width.", 4, 150);
- 들여쓰기 사용
draw_text_ext(300, 200, " Indented text", 2, 250);
- 동적 텍스트 입력 처리
draw_text_ext(400, 250, user_input, 6, 350);
- 다양한 위치에 텍스트 그리기
draw_text_ext(10, 10, "Top Left Corner", 2, 100); draw_text_ext(500, 10, "Top Right Corner", 2, 100); draw_text_ext(10, 500, "Bottom Left Corner", 2, 100); draw_text_ext(500, 500, "Bottom Right Corner", 2,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