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w_text_colour 함수 설명
draw_text_colour
함수는 draw_text()
와 유사하게 텍스트를 그리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 함수는 텍스트의 색상과 알파 값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 새로운 값들은 기본 그리기 색상과 알파 값을 대신 사용됩니다.
주의: HTML5 타겟에서는 WebGL이 활성화되지 않으면 그라디언트 블렌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블렌딩 색상을 설정할 수 있으며, 첫 번째 색상과 함께 글꼴이 블렌딩됩니다. 이 방식으로 모든 블렌딩은 중복된 글꼴을 생성하여 캐시에 저장되고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최적의 성능이 아니며, 여러 색상 변경을 사용할 경우 게임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font_set_cache_size()
함수를 사용하여 글꼴 캐시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법
draw_text_colour(x, y, string, c1, c2, c3, c4, alpha);
인자 설명
인자 | 타입 | 설명 |
---|---|---|
x | 숫자 | 그려질 문자열의 x 좌표 |
y | 숫자 | 그려질 문자열의 y 좌표 |
string | 문자열 | 그릴 문자열 |
c1 | 색상 | 그려질 텍스트의 왼쪽 상단 색상 |
c2 | 색상 | 그려질 텍스트의 오른쪽 상단 색상 |
c3 | 색상 | 그려질 텍스트의 오른쪽 하단 색상 |
c4 | 색상 | 그려질 텍스트의 왼쪽 하단 색상 |
alpha | 숫자 | 텍스트의 알파 값 |
반환값
- 없음
예제 코드
draw_set_colour(c_white);
draw_text(100, 100, "Health");
draw_text_colour(100, 200, string(health), c_lime, c_lime, c_green, c_green, 1);
위의 코드는 같은 줄에 두 개의 텍스트 섹션을 그립니다. 첫 번째 텍스트는 흰색으로 그려지고(기본 그리기 색상), 두 번째 텍스트는 라임 그린에서 일반 그린으로의 그라디언트로 그려집니다.
활용 예제
- 다양한 색상 조합 사용하기
gml draw_text_colour(50, 50, "Score", c_red, c_orange, c_yellow, c_green, 0.8);
- 알파 값 조정하기
gml draw_text_colour(150, 150, "Level Up!", c_blue, c_purple, c_violet, c_white, 0.5);
- 배경과 대비되는 색상 사용하기
gml draw_set_colour(c_black); draw_rectangle(0, 0, room_width, room_height, false); draw_text_colour(200, 300, "Game Over", c_red, c_black, c_black, c_black, 1);
- 애니메이션 효과 주기
gml var alpha_value = sin(current_time * 0.1); draw_text_colour(100, 400, "Welcome!", c_white, c_blue, c_cyan, c_white, alpha_value);
이와 같이 draw_text_colour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텍스트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