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YAML 씬 파일 예제

이 문서는 Unity에서 사용되는 YAML 씬 파일의 구조와 기본적인 설정에 대한 간단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YAML은 Unity의 다양한 데이터 구조를 직렬화(serialize)하는 데 유용한 포맷입니다. 아래 예제는 카메라와 큐브 오브젝트 각각 하나씩을 포함한 간단한 씬의 구성입니다.

YAML 씬 파일 구조

YAML 씬 파일은 다음과 같은 기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YAML 1.1
%TAG !u! tag:unity3d.com,2011:
---
!u!header
SerializedFile:
  m_TargetPlatform: 4294967294
  m_UserInformation: 
--- !u!29 &1
Scene:
  m_ObjectHideFlags: 0
  m_PVSData: 
  m_QueryMode: 1
  m_PVSObjectsArray: []
  m_PVSPortalsArray: []
  m_ViewCellSize: 1.000000

주요 구성 요소

구성 요소 설명
%YAML 1.1 YAML의 버전을 정의합니다.
%TAG !u! Unity가 태그를 정의하는 부분입니다.
m_TargetPlatform 타겟 플랫폼 정보를 정의합니다.
Scene 씬의 여러 속성을 정의합니다.
RenderSettings 렌더링 관련 설정을 정의합니다.
GameManager 게임 매니저 정보로, 씬의 전반적인 관리를 담당합니다.
LightmapSettings 조명 맵 설정을 포함하는 부분입니다.
NavMeshSettings 내비게이션 메쉬 관련 설정을 정의합니다.
GameObject 씬 내의 게임 오브젝트 정보를 정의합니다.
Transform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및 척도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Camera 카메라의 설정을 정의합니다.
Renderer 렌더링 관련 속성을 포함합니다.
MeshFilter 메쉬 필터 정보를 나열합니다.
BoxCollider 물리적 상호작용을 위한 박스 충돌체 설정을 정의합니다.
AudioListener 오디오 관련 설정을 정의하는 부분입니다.

씬 내부 구성 예제

아래는 YAML 씬 파일에서 정의된 두 개의 게임 오브젝트(큐브와 카메라)의 예입니다.

--- !u!1 &6
GameObject:
  m_ObjectHideFlags: 0
  m_Name: Cube
  m_Component:
  - 4: {fileID: 8}
  - 65: {fileID: 13}
--- !u!1 &7
GameObject:
  m_ObjectHideFlags: 0
  m_Name: Main Camera
  m_Component:
  - 4: {fileID: 9}
  - 20: {fileID: 10}

활용 예제

  1. 씬 생성 및 저장: Unity에서 새로운 씬을 만들고 나서, 위에 제시된 YAML 포맷을 사용하여 씬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씬 수정: 기존의 YAML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 특정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나 이름을 수정함으로써, 실시간으로 해당 씬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버전 관리: YAML 포맷은 텍스트 기반이므로, Git과 같은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이전 버전으로 쉽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YAML 씬 파일은 씬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직렬화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하여 Unity 개발자는 씬 생성, 수정 및 관리의 편리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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