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XR 입력 매뉴얼 (한국어 해설)

Unity에서 XR(가상 현실 및 증강 현실) 입력 시스템을 사용하여 다양한 입력 기기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XR 입력 기능과 관련된 API를 간단히 설명하고, 코드 예제를 포함하여 실제 활용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XR 입력 개요

XR 입력 시스템은 가상 현실, 증강 현실, 및 혼합 현실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입력 장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이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주요 기능입니다:

  • XR 입력 매핑
  • 입력 기기 접근
  • 햅틱 피드백

XR 입력 매핑

Unity는 InputFeatureUsage라는 구조체를 제공하여 다양한 입력 기기에서 발생하는 입력을 표준화합니다. 이는 버튼, 트리거, 조이스틱 등의 입력 요소를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합니다.

예시: InputFeatureUsage 매핑 표

InputFeatureUsage 기능 타입 레거시 입력 인덱스 WMROculus GearVR Daydream OpenVR (Full) Vive
primaryButton 버튼 [2/0] [X/A] 기본 기본 기본 기본
triggerButton 버튼 [14/15] 트리거 트리거 트리거 트리거 트리거
gripButton 버튼 [4/5] 그립 그립 그립 그립 그립
primary2DAxis 2D 축 [(1,2)/(4,5)] 터치패드 조이스틱 터치패드 트랙패드/조이스틱 조이스틱

InputFeatureUsage는 공통 입력 액션을 나타내며, 플랫폼에 따라 다르게 매핑될 수 있습니다.

입력 기기 접근

Unity는 다양한 입력 기기에 대한 정보를 InputDevice를 통해 제공합니다. 이 기기는 컨트롤러, 스마트폰, 헤드셋 등 다양한 형태를 포함합니다.

사용 예시

var inputDevices = new List<UnityEngine.XR.InputDevice>();
UnityEngine.XR.InputDevices.GetDevices(inputDevices);

foreach (var device in inputDevices)
{
    Debug.Log(string.Format("Device found with name '{0}' and role '{1}'", device.name, device.role.ToString()));
}

이 코드는 현재 연결된 모든 입력 기기를 나열합니다. InputDevice는 각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유효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입력 기기의 입력 기능에 접근

특정 InputDevice에서 버튼 클릭 상태와 같은 입력 기능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상호작용을 감지하고 반응할 수 있습니다.

예시: 입력 기능 값 확인

bool triggerValue;
if (device.TryGetFeatureValue(UnityEngine.XR.CommonUsages.triggerButton, out triggerValue) && triggerValue)
{
    Debug.Log("Trigger button is pressed.");
}

위의 코드는 트리거 버튼이 눌렸는지를 확인하여 로그 메세지를 출력합니다.

햅틱 피드백

햅틱 감응은 유저에게 물리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입력 기기가 햅틱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햅틱 피드백 전송

List<UnityEngine.XR.InputDevice> devices = new List<UnityEngine.XR.InputDevice>(); 
UnityEngine.XR.InputDevices.GetDevicesWithRole(UnityEngine.XR.InputDeviceRole.RightHanded, devices);

foreach (var device in devices)
{
    UnityEngine.XR.HapticCapabilities capabilities;
    if (device.TryGetHapticCapabilities(out capabilities))
    {
        if (capabilities.supportsImpulse)
        {
            uint channel = 0;
            float amplitude = 0.5f;
            float duration = 1.0f;
            device.SendHapticImpulse(channel, amplitude, duration);
        }
    }
}

위 코드는 오른손 수신 기기에 햅틱 임펄스를 보내는 예시입니다.

결론

Unity의 XR 입력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입력 기기와 상호작용하고, 유저에게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예시와 기능을 활용하여 유익한 XR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기기를 고려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더욱 폭넓은 사용자 경험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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