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XR SDK 입력 하위 시스템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XR SDK의 입력 하위 시스템에 대한 설명과 활용 예제입니다. 입력 하위 시스템은 버튼, 축, 트래킹 기기 정보를 보고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로, Unity 엔진의 다양한 입력 기능을 관리합니다. 이 문서는 Unity 사용자 매뉴얼 2022.3을 기반으로 합니다.

주요 용어 정의

용어 설명
기기 입력 기능을 위한 콘테이너입니다. 게임패드, 헤드셋 또는 손 골격 등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기능 센서 또는 사용자 수정을 통해 얻는 모든 데이터 기능입니다.
용도 기능이 제공하는 문맥을 설명하며, 개발자가 기능을 사용하는 방식을 식별합니다.
기기 정의 기기가 Unity에 보고하는 기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본 XR 입력 공급자 생성하기

XR 입력 공급자를 생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기기 연결 상태를 보고합니다.
  2. 모든 연결된 기기의 정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3. Unity가 요청할 때마다 기기의 상태를 업데이트합니다.
  4. 관련 이벤트 및 쿼리에 응답합니다.
  5. 새로운 입력 시스템에 기기 레이아웃을 보고합니다.

기기 연결 및 연결 해제

기기 연결과 연결 해제를 관리하는 두 가지 API가 있습니다:

  • IUnityXRInputInterface.InputSubsystem_DeviceConnected: 새로운 기기를 보고합니다.
  • IUnityXRInputInterface.InputSubsystem_DeviceDisconnected: 입력 기기가 더 이상 이용할 수 없음을 보고합니다.

기기 정의 세부사항

기기 정의는 기기가 Unity에 보고할 수 있는 기능을 설명합니다. 기능에는 기기 이름, 역할, 제조업체, 일련번호 등이 포함됩니다.

기기 정의에 필수 요소

필수 요소 설명
이름 기기 이름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하며, 제조업체 이름은 포함되지 않아야 합니다.
특성 기기의 타입을 정의하는 일련의 플래그입니다.
제조업체 기기 제조업체를 설정합니다.
일련번호 기기별로 고유한 식별자여야 합니다.

기능 추가 방식

기기 정의에 입력 기능을 추가하는 메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IUnityXRInputInterface.DeviceDefinition_AddFeature: 기능을 추가합니다.
  • IUnityXRInputInterface.DeviceDefinition_AddCustomFeature: 커스텀 기능을 추가합니다.

기기 상태 업데이트

기기 상태는 기기의 현재 상태를 포함하는 데이터 구조입니다. 기기 상태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IUnityXRInputProvider.UpdateDeviceState를 사용합니다.

기기 상태 메서드 예시

메서드 설명
SetCustomValue 커스텀 값 기능을 설정합니다.
SetBinaryValue 부울 기능을 설정합니다.
SetAxis1DValue 1D 축 값을 설정합니다.

이벤트 처리

Unity는 이벤트에 반응하도록 기대합니다. 주요 이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벤트 설명
HandleEvent 프라이빗 이벤트를 처리합니다.
HandleRecenter 트래킹 원점을 재설정합니다.

기기 레이아웃 예제

새로운 입력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개발자는 다음과 같은 기기 레이아웃을 제공해야 합니다.

[InputControlLayout(displayName = "Example VR Controller")]
public class ExampleVRController : XRController
{
    [Preserve]
    [InputControl(aliases = new[] { "PrimaryButton" })]
    public ButtonControl exampleButton { get; private set; }

    [Preserve]
    [InputControl]
    public Vector3Control examplePosition { get; private set; }

    [Preserve]
    [InputControl]
    public QuaternionControl exampleRotation { get; private set; }

    protected override void FinishSetup()
    {
        base.FinishSetup();
        exampleButton = GetChildControl<ButtonControl>("exampleButton");
        examplePosition = GetChildControl<Vector3Control>("examplePosition");
        exampleRotation = GetChildControl<QuaternionControl>("exampleRotation");
    }
}

레이아웃 등록

InputLayoutLoader 클래스를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등록합니다.

public override bool Initialize()
{
    # if UNITY_INPUT_SYSTEM
        InputLayoutLoader.RegisterInputLayouts();
    # endif
}

체크리스트

자체 입력 공급자를 생성하는 경우 아래 체크리스트를 따르세요.

  1. 기본 라이프사이클 등록 설정
  2. 기기 연결 및 정의 업데이트
  3. 기능 추가 및 상태 업데이트
  4. 트래킹 경계 설정

이 문서에서는 Unity XR SDK 입력 하위 시스템의 기초부터 이벤트 처리 및 기기 레이아웃 설정까지 포괄적으로 설명했습니다. 필요 시 Unity 공식 문서를 참고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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