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XR 개발 가이드
개요
Unity는 다양한 XR(확장 현실) 플랫폼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플러그인 프레임워크 및 도구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XR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XR 아키텍처
Unity에서 XR 기능을 활용하려면 먼저 프로젝트 설정에서 XR 지원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프로젝트가 지원하는 XR 플랫폼의 플러그인을 선택하기 위해 Project Settings
의 XR Plug-in Management
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추가 기능 패키지를 설치하려면 Unity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하세요.
XR 플러그인 프레임워크
XR 플러그인은 하나 이상의 XR 기기 플랫폼을 지원하는 Unity의 플러그인입니다. 예를 들어, ARCore 플러그인은 핸드헬드 Android 기기에서 Android AR 플랫폼을 지원하며, OpenXR 플러그인은 다양한 XR 기기를 여러 운영 체제에서 지원합니다.
요소 | 설명 |
---|---|
XR 플러그인 | XR 기기 플랫폼을 지원하는 Unity 플러그인입니다. |
ARCore | Android AR 플랫폼을 지원하는 핸드헬드 기기 플러그인입니다. |
OpenXR | 여러 운영 체제에서 다양한 XR 기기를 지원하는 플러그인입니다. |
XR 보조 시스템
XR 보조 시스템은 Unity 애플리케이션에서 XR 기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Unity XR SDK는 모든 공급자 플러그인이 공통의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몇 가지 인터페이스를 정의합니다.
Unity 엔진은 기본적인 XR 보조 시스템 세트를 제공하며, 추가 보조 시스템은 Unity 패키지를 통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보조 시스템 목록
보조 시스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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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play | 스테레오 XR 디스플레이를 처리합니다. |
Input | 공간 트래킹 및 컨트롤러 입력을 처리합니다. |
Meshing | 환경 스캔에서 3D 메시를 생성합니다. |
추가 참고사항
Unity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보조 시스템과 직접 상호작용하지 않습니다. 보조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XR 플러그인 또는 패키지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노출됩니다. 예를 들어, AR Foundation 패키지의 ARMeshManager
컴포넌트를 활용하여 Meshing 보조 시스템에서 생성된 메시를 씬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VR 게임 개발: VR 기기를 활용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 OpenXR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프로젝트를 설정합니다.
- AR 교육 콘텐츠: AR Foundation 패키지를 사용하여 교육용 AR 콘텐츠를 생성합니다.
- XR 프로토타이핑: 다양한 XR 기기에 대한 빠른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ARCore 및 OpenXR 플러그인을 함께 사용합니다.
이 문서는 Unity XR 개발 환경의 기본 구조와 관련 기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Unity를 통해 XR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위의 내용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