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XR 그래픽스 호환성

이 매뉴얼은 Unity의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과 XR(확장 현실) 그래픽스 기능의 호환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Unity 2022.3에서 지원하는 AR(증강 현실) 및 VR(가상 현실) 기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URP의 XR 기능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은 여러 XR 기능을 지원하며, 이러한 지원 여부는 사용하는 URP 패키지의 버전에 따라 다릅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 2022.3에서 지원되는 AR 및 VR 기능을 명시합니다.

AR 및 VR 기능 지원 현황

기능 지원 여부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블룸 지원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모션 블러 지원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렌즈 왜곡 지원 안 함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뎁스 오브 필드(피사계 심도) 지원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톤 매핑 지원
기타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컬러 조정 등) 지원
GI (전역 조명) 지원
HDR 지원
MSAA 지원
물리적 카메라 지원 안 함
Copy Color / Color Depth 지원
멀티 디스플레이 지원 안 함
카메라 스택킹 지원
캐스케이드 그림자 지원
sRGB 지원
Skybox 지원
안개 지원
빌보드 지원
셰이더 그래프 지원
파티클 지원
Terrain 지원
2D UI (캔버스 렌더러, 텍스트 메시 프로) 지원
URP 디버그 (씬 뷰 모드, 프레임 디버그) 지원

추가 정보

  •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문서의 효과 리스트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셰이더 그래프: 셰이더 그래프는 XR에서 실행할 수 있지만, 현재는 SPI 호환 셰이더 입력 텍스처를 생성하는 XR 유틸리티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디버거: Unity는 모의 HMD에 대한 프레임 디버거를 지원하지만, 현재 Meta/Oculus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AR 게임 개발: Unity 2022.3의 XR 기능을 활용하여 현실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AR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2. VR 시뮬레이션: VR 환경에서 사용자의 몰입감을 증대시키기 위해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적용하여 현실감 넘치는 비주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멀티 플레이어 경험: 멀티 디스플레이 지원 기능을 활용하여 다수의 사용자와 함께하는 VR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파티클 시스템 활용: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와 함께 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하여 화염이나 연기 같은 효과를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Unity의 XR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독창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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