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XR 그래픽스 호환성
이 매뉴얼은 Unity의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과 XR(확장 현실) 그래픽스 기능의 호환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Unity 2022.3에서 지원하는 AR(증강 현실) 및 VR(가상 현실) 기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URP의 XR 기능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은 여러 XR 기능을 지원하며, 이러한 지원 여부는 사용하는 URP 패키지의 버전에 따라 다릅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 2022.3에서 지원되는 AR 및 VR 기능을 명시합니다.
AR 및 VR 기능 지원 현황
기능 | 지원 여부 |
---|---|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블룸 | 지원 |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모션 블러 | 지원 |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렌즈 왜곡 | 지원 안 함 |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뎁스 오브 필드(피사계 심도) | 지원 |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톤 매핑 | 지원 |
기타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컬러 조정 등) | 지원 |
GI (전역 조명) | 지원 |
HDR | 지원 |
MSAA | 지원 |
물리적 카메라 | 지원 안 함 |
Copy Color / Color Depth | 지원 |
멀티 디스플레이 | 지원 안 함 |
카메라 스택킹 | 지원 |
캐스케이드 그림자 | 지원 |
sRGB | 지원 |
Skybox | 지원 |
안개 | 지원 |
빌보드 | 지원 |
셰이더 그래프 | 지원 |
파티클 | 지원 |
Terrain | 지원 |
2D UI (캔버스 렌더러, 텍스트 메시 프로) | 지원 |
URP 디버그 (씬 뷰 모드, 프레임 디버그) | 지원 |
추가 정보
-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문서의 효과 리스트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셰이더 그래프: 셰이더 그래프는 XR에서 실행할 수 있지만, 현재는 SPI 호환 셰이더 입력 텍스처를 생성하는 XR 유틸리티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디버거: Unity는 모의 HMD에 대한 프레임 디버거를 지원하지만, 현재 Meta/Oculus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AR 게임 개발: Unity 2022.3의 XR 기능을 활용하여 현실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AR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 VR 시뮬레이션: VR 환경에서 사용자의 몰입감을 증대시키기 위해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적용하여 현실감 넘치는 비주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멀티 플레이어 경험: 멀티 디스플레이 지원 기능을 활용하여 다수의 사용자와 함께하는 VR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파티클 시스템 활용: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와 함께 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하여 화염이나 연기 같은 효과를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Unity의 XR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독창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