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XR 입력 옵션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XR 입력 옵션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다루겠습니다.

XR 입력 옵션 개요

XR(확장 현실)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입력을 처리하는 주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XR 인터랙션 툴킷
  • OpenXR 인터랙션 프로파일
  • 입력 시스템/입력 관리자
  • XR.InputDevice 및 XR.Node API
  • 타사 입력 라이브러리

상황에 따라 이들 중 두 가지 이상의 방식으로 입력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XR 인터랙션 툴킷

XR 인터랙션 툴킷은 기본 UnityEngine.XR API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툴킷은 사용자가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컴포넌트 세트를 제공합니다. 이 툴킷은 두 가지 기본 접근 방식으로 입력을 처리합니다:

  1. 행동 기반 입력
  2. 기기 기반 입력

행동 기반 입력

행동 기반 입력은 유연성이 뛰어나며 여러 입력 체계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입력을 설정하려면, 다음과 같은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 XR Controller (Action-Based)

이 컴포넌트는 XR Origin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기 기반 입력

기기 기반 입력은 설정이 더 간단하지만 유연성은 떨어집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 XR Controller (Device-Based)

이 컴포넌트도 XR Origin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XR 기본 상호작용 정의

XR 인터랙션 툴킷에서 정의된 기본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호작용 설명
선택 환경에서 대상을 선택하기 위한 기능
활성화 환경에서 대상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능
UI 누르기 UI의 버튼과 같은 컨트롤을 누르기 위한 기능
회전 앵커 멀리 있는 오브젝트를 회전시키기 위한 기능
이동 앵커 멀리 있는 오브젝트를 이동시키기 위한 기능

이러한 상호작용을 위해 추가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rabInteractable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사용자는 오브젝트를 잡을 수 있습니다.

입력 시스템 및 트래킹

입력 시스템을 통해 XR 컨트롤러의 버튼 및 조이스틱 입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XR.InputTracking API를 사용하여 데이터 추적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TrackedPoseDriver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HMD나 컨트롤러의 트래킹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 오브젝트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XR 핸드 트래킹 입력

XR Hands 패키지는 핸드 트래킹 데이터를 제공하며,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OpenXR 버전 1.7 이상이 필요합니다. 이 패키지는 다음 기능을 포함합니다:

  • XR Hand Tracking Subsystem
  • 핸드 트래킹 API
  • 제스처 조준 시스템

결론

Unity의 XR 입력 옵션은 다양성 및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각 접근 방식과 툴킷의 기능을 이해하고 잘 활용하면, XR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문서의 각 섹션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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