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XR 입력 옵션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XR 입력 옵션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다루겠습니다.
XR 입력 옵션 개요
XR(확장 현실)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입력을 처리하는 주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XR 인터랙션 툴킷
- OpenXR 인터랙션 프로파일
- 입력 시스템/입력 관리자
- XR.InputDevice 및 XR.Node API
- 타사 입력 라이브러리
상황에 따라 이들 중 두 가지 이상의 방식으로 입력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XR 인터랙션 툴킷
XR 인터랙션 툴킷은 기본 UnityEngine.XR API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툴킷은 사용자가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컴포넌트 세트를 제공합니다. 이 툴킷은 두 가지 기본 접근 방식으로 입력을 처리합니다:
- 행동 기반 입력
- 기기 기반 입력
행동 기반 입력
행동 기반 입력은 유연성이 뛰어나며 여러 입력 체계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입력을 설정하려면, 다음과 같은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 XR Controller (Action-Based)
이 컴포넌트는 XR Origin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기 기반 입력
기기 기반 입력은 설정이 더 간단하지만 유연성은 떨어집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 XR Controller (Device-Based)
이 컴포넌트도 XR Origin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XR 기본 상호작용 정의
XR 인터랙션 툴킷에서 정의된 기본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호작용 | 설명 |
---|---|
선택 | 환경에서 대상을 선택하기 위한 기능 |
활성화 | 환경에서 대상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능 |
UI 누르기 | UI의 버튼과 같은 컨트롤을 누르기 위한 기능 |
회전 앵커 | 멀리 있는 오브젝트를 회전시키기 위한 기능 |
이동 앵커 | 멀리 있는 오브젝트를 이동시키기 위한 기능 |
이러한 상호작용을 위해 추가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rabInteractable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사용자는 오브젝트를 잡을 수 있습니다.
입력 시스템 및 트래킹
입력 시스템을 통해 XR 컨트롤러의 버튼 및 조이스틱 입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XR.InputTracking API를 사용하여 데이터 추적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TrackedPoseDriver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HMD나 컨트롤러의 트래킹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 오브젝트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XR 핸드 트래킹 입력
XR Hands 패키지는 핸드 트래킹 데이터를 제공하며,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OpenXR 버전 1.7 이상이 필요합니다. 이 패키지는 다음 기능을 포함합니다:
- XR Hand Tracking Subsystem
- 핸드 트래킹 API
- 제스처 조준 시스템
결론
Unity의 XR 입력 옵션은 다양성 및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각 접근 방식과 툴킷의 기능을 이해하고 잘 활용하면, XR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문서의 각 섹션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