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WP 빌드 및 제공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유니버설 Windows 플랫폼(UWP)으로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Visual Studio를 사용하여 UWP 앱을 패키징하고 배포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1. Visual Studio C++ 솔루션 생성
Unity에서 UWP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자동으로 Visual Studio 솔루션이 생성됩니다. 이 솔루션에는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가 포함됩니다:
프로젝트 이름 | 설명 |
---|---|
projectName | 메인 프로젝트 코드를 포함하며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로 빌드하여 기기에 배포 또는 Microsoft Store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빌드할 때 덮어쓰지 않습니다. |
Unity Data | 빌드하는 데 필요한 Unity 전용 파일을 포함합니다. |
Il2CppOutputProject | 관리되는 어셈블리에서 전환하는 C++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매번 빌드할 때 덮어씁니다. |
2. Visual Studio 빌드 설정
Unity는 다음과 같은 Visual Studio 빌드 설정 옵션을 제공합니다:
구성 | 설명 |
---|---|
Debug | 디버깅을 위해 사용하며 모든 최적화를 비활성화하고, 디버깅 정보를 보존합니다. 이로 인해 코드 실행이 느려지지만 빌드 시간이 단축됩니다. |
Release | 게임 프로파일링을 위해 사용되며 코드 최적화를 활성화합니다. |
Master | 게임 제출 및 최종 테스트를 위해 사용되며, 프로파일러를 비활성화하고 Release 설정과 동일한 빌드 시간을 가집니다. |
MasterWithLTCG | 최종 테스트 및 제출을 위해 사용되며, 생성된 C++ 코드에 대한 링크 타임 코드 생성을 활성화합니다. Master 설정보다 더 긴 빌드 시간이 소요되지만 실행 속도가 빠릅니다. |
3. UWP 앱 패키징
Visual Studio에서 UWP 앱을 패키징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 Unity에서 프로젝트를 빌드합니다.
- Visual Studio 솔루션을 열어 빌드 설정을 선택합니다.
Release
또는Debug
구성을 선택합니다.- 솔루션을 빌드하여 UWP 패키지를 생성합니다.
- 생성된 패키지를 Microsoft Store에 업로드하거나 직접 기기에 배포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A. 간단한 UWP 애플리케이션
다음은 간단한 UWP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는 간략한 코드 예제입니다. Unity에서 씬을 만들고 배경 음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impleApp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백그라운드 음악 시작
AudioSource audio = GetComponent<AudioSource>();
audio.Play();
}
}
B. UWP 기능 활용
UWP 특유의 기능인 라이브 타일 및 푸시 알림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Unity의 C# 스크립트에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public void UpdateTile()
{
// 라이브 타일 업데이트 코드
// ...
}
결론
Unity를 사용하여 UWP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은 강력하고 유연한 방법입니다. 올바른 빌드 설정을 통해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된 내용을 바탕으로 UWP 프로젝트를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