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WebGL 애플리케이션 빌드 및 배포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를 사용하여 WebGL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 텍스처 압축, 빌드 생성, 스크립트 작성법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압축이란?

WebGL에서 텍스처 압축은 게임의 성능과 로딩 속도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텍스처 압축 포맷으로는 DXT와 ASTC가 있습니다.

  • DXT: 주로 데스크톱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는 포맷입니다.
  • ASTC: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주로 지원되는 포맷입니다.

빌드 설정

WebGL에서 텍스처 압축 포맷 값은 플레이어 설정의 값보다 우선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각 플랫폼에 맞는 최적의 빌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빌드 타겟

데스크톱과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게임이 적절하게 작동하도록 하려면 두 가지 빌드 타겟을 생성해야 합니다.

빌드 타겟 텍스처 압축 포맷
데스크톱 브라우저 DXT
모바일 브라우저 ASTC

스크립트를 통한 빌드 생성

Unity의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데스크톱과 모바일의 웹GL 빌드를 동시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그 예시입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IO;
using UnityEditor.Build.Reporting;

public class comboBuild
{
    [MenuItem("Game Build Menu/Dual Build")]
    public static void BuildGame()
    {
        string dualBuildPath    = "WebGLBuilds";
        string desktopBuildName = "WebGL_Build";
        string mobileBuildName  = "WebGL_Mobile";

        string desktopPath = Path.Combine(dualBuildPath, desktopBuildName);
        string mobilePath  = Path.Combine(dualBuildPath, mobileBuildName);
        string[] scenes = new string[] {"Assets/scene.unity"};

        EditorUserBuildSettings.webGLBuildSubtarget = WebGLTextureSubtarget.DXT;
        BuildPipeline.BuildPlayer(scenes, desktopPath, BuildTarget.WebGL, BuildOptions.Development); 

        EditorUserBuildSettings.webGLBuildSubtarget = WebGLTextureSubtarget.ASTC;
        BuildPipeline.BuildPlayer(scenes,  mobilePath, BuildTarget.WebGL, BuildOptions.Development); 

        // Copy the mobile.data file to the desktop build directory to consolidate them both
        FileUtil.CopyFileOrDirectory(Path.Combine(mobilePath, "Build", mobileBuildName + ".data"), Path.Combine(desktopPath, "Build", mobileBuildName + ".data"));
    }  
}

위 코드는 Unity의 메뉴에 "Dual Build" 항목을 추가하여 버튼 클릭만으로 데스크톱과 모바일 빌드를 동시에 생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index.html 수정하기

WebGL 템플릿의 index.html 파일에서 ASTC 텍스처 압축 포맷을 지원하는 경우에 맞는 데이터 파일을 선택하도록 수정할 수 있습니다.

var dataFile = "/{{{ DATA_FILENAME }}}";                                  
var c = document.createElement("canvas");                                 
var gl = c.getContext("webgl");                                      
var gl2 = c.getContext("webgl2");                                    
||
|---|
        gl2.getExtension('WEBGL_compressed_texutre_astc'))) {             
    dataFile =  "/WebGL_Mobile.data";                                       
}

추가 리소스

더 깊이 있는 정보는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세요.

리소스
WebGL 애플리케이션 빌드
플레이어 설정
배포 크기 및 코드 스트리핑
WebGL 템플릿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 WebGL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배포하는 기본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Unity의 커뮤니티 포럼을 활용하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