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WebGL 템플릿 활용 가이드

Unity로 WebGL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배포하기 위해 템플릿을 사용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WebGL 템플릿의 중요성, 템플릿을 만드는 방법, 그리고 JavaScript 매크로 및 조건부 지시문 사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WebGL 템플릿의 중요성

WebGL 템플릿은 Unity 애플리케이션을 HTML 페이지에서 구성하는 설정입니다. 이 설정은 웹 브라우저에서 Unity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고, 설명하며, 미리 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1.1 기본 템플릿 제공 사항

  • Default: 기본 로딩 바가 있는 흰색 페이지.
  • Minimal: 최소한의 보일러플레이트 코드 포함.
  • PWA: 프로그레시브 웹 앱으로 웹 매니페스트 파일과 서비스 워커 코드 포함.

2. WebGL 템플릿 추가하기

  1. 폴더 생성: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WebGLTemplates라는 폴더를 생성합니다.
  2. 템플릿 추가: 기본 내장 템플릿을 복사하여 WebGLTemplates 폴더에 붙여넣습니다.
  3. 이름 변경: 템플릿 폴더와 파일의 이름을 의미 있게 변경합니다.
단계 설명
1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WebGLTemplates 생성
2 내장 템플릿 복사 및 붙여넣기
3 템플릿 이름 변경

3. 템플릿 변수 및 매크로

Unity는 템플릿 파일을 전처리하여 내부 프리 프로세서 변수를 사용하여 동적 내용을 생성합니다. 주요 내부 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변수 이름 타입 설명
COMPANY_NAME String 플레이어 설정에 정의된 회사 이름
PRODUCT_NAME String 플레이어 설정에 정의된 제품 이름
PRODUCT_VERSION String 플레이어 설정에 정의된 버전

3.1 JavaScript 매크로 사용

JavaScript 매크로는 HTML 템플릿 내 JavaScript 코드에서 내부 프리 프로세서 변수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예시:

<div id="unity-build-title">{{{ PRODUCT_NAME }}}</div>

이 경우 PRODUCT_NAME이 "My WebGL Game"으로 설정되면,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div id="unity-build-title">My WebGL Game</div>

3.2 조건부 지시문

조건부 지시문 #if, #else, #endif를 사용하여 특정 코드 블록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f EXPRESSION
  // 조건에 따라 포함될 코드
#else
  // 조건에 따라 포함되지 않을 코드
#endif

4. 커스텀 사용자 변수

사용자가 헌신한 변수를 사용해 HTML 문서 내 다양한 요소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제목을 동적으로 설정하려면 index.html 파일에서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title>{{{ PAGE_TITLE }}}</title>

이후 페이지 제목을 설정하면 PAGE_TITLE 변수가 자동으로 템플릿에 반영됩니다.

5. 코드 및 데이터 URL 설정

WebGL 빌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var buildUrl = "Build";
var config = {
  dataUrl: buildUrl + "/{{{ DATA_FILENAME }}}",
  frameworkUrl: buildUrl + "/{{{ FRAMEWORK_FILENAME }}}",
  codeUrl: buildUrl + "/{{{ CODE_FILENAME }}}"
};

이 설정을 통해 호스팅 서버와의 관계를 명확하게 할 수 있으며, 빌드가 성공적으로 인스턴스화되면 Unity 인스턴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6. 빌드 인스턴스화 메서드

인스턴스화 메서드를 사용하여 Unity 인스턴스를 만들고 버튼 클릭 등을 통해 다양한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메서드 설명
SetFullscreen(fullscreen) 전체 화면 모드를 토글합니다.
SendMessage(objectName, methodName, value) 특정 오브젝트에 메시지를 보냅니다.
Quit() 런타임을 종료합니다.

7. 결론

WebGL 템플릿은 Unity에서 직접 브라우저에서 실행될 HTML 환경을 구성하고, 다양한 매크로와 사용자 변수를 통해 확장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사용자 정의 템플릿을 활용하여 더 많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 Unity 공식 문서: Unity Scripting API
  • WebGL 프로젝트 빌드 및 실행 관련 추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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