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WebGL 성능 고려사항
Unity에서 WebGL 플랫폼을 사용할 때의 성능 관련 팁 및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WebGL은 브라우저에서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입니다. 그에 따라 최적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WebGL 성능 관련 기본 사항
WebGL 그래픽스 API는 GPU를 활용하여 하드웨어 가속 렌더링을 지원합니다. 이 때문에 네이티브 앱과 유사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고려 사항 | 설명 |
---|---|
Emscripten의 성능 | CPU에서 Emscripten을 사용하여 코드를 WebAssembly로 변환되며, 성능은 웹 브라우저에 따라 달라집니다. |
JavaScript의 한계 | JavaScript는 멀티 스레딩이나 SIMD를 지원하지 않아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는 코드는 느릴 수 있습니다. |
엔진 파트 최적화 | 멀티 스레드와 SIMD 최적화가 적용된 엔진 파트가 성능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설정
- Exception Support 설정:
Other Settings > Stack Trace
를 확장하여 WebGL용 Player settings에서Exception support
를None
으로 설정하면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WebGL 프로파일링
WebGL은 Unity 프로파일러와 호환됩니다. 프로파일링을 설정하는 방법은 프로파일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배경 탭의 콘텐츠
Run in background
옵션을 활성화하거나 Application.runInBackground
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가 포커스를 잃어도 콘텐츠 실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브라우저에서는 백그라운드 실행 시 콘텐츠 속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속도 조절
- CPU 사용 성능을 최적화하려면 기본적으로
Application.targetFrameRate
를 -1로 설정합니다. - 이를 통해 프레임 속도가 브라우저 렌더 루프에서 최적화됩니다.
추가 활용 예제
- WebGL 게임 만들기: 기본 Unity 프로젝트를 WebGL로 빌드하여 드래그 앤 드롭 형식의 간단한 게임을 제작해 봅니다. 성능 최적화를 위해 위에서 설명한 설정들을 반영합니다.
- 프로파일러 활용: 자신의 WebGL 프로젝트를 프로파일러를 사용하여 분석하고 성능 병목 구역을 발견합니다. 이후 개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 실행 중 성능 검사: WebGL 프로젝트에서
Run in background
를 켜고 실제 성능을 테스트합니다. 각 브라우저에서의 성능 차이를 기록하여 결과를 비교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Unity에서의 WebGL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