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WebGL 네이티브 플러그인 개발 가이드
Unity에서 WebGL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C 및 C++로 작성한 네이티브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Emscripten을 사용하여 네이티브 코드를 WebAssembly로 컴파일하고, Unity에서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Emscripten 소개
Emscripten은 C/C++ 코드를 WebAssembly(Wasm)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는 컴파일러 툴체인입니다. 이 툴체인은 성능을 최적화하며, 웹에서 높은 효율로 실행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Emscripten의 장점
- 작은 코드 크기
- 빠른 로드 시간
- 높은 메모리 효율
2. IL2CPP와 Unity의 WebAssembly
Unity는 IL2CPP를 통해 C# 스크립트를 Wasm으로 변환합니다. IL2CPP는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NET 바이트코드를 C++ 소스 파일로 변환 2. Emscripten을 사용하여 C++ 소스를 Wasm으로 컴파일
3. Emscripten 버전 관리
Unity는 Emscripten의 필요한 버전을 내부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별도로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되는 Emscripten 버전은 Unity 에디터 버전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은 Unity와 Emscripten 버전 간의 관계를 나타낸 표입니다.
Unity 버전 | Emscripten 버전 | 지원되는 파일 포맷 |
---|---|---|
2022.2 이상 | 3.1.8-unity | .a, .bc |
2021.2 이상 | 2.0.19.6-unity | .a, .bc |
2019.2 - 2021.2 | 1.38.11-unity | .bc |
2018.4 - 2019.2 | 1.37.40-unity | .bc |
2018.2 - 2018.4 | 1.37.33-unity | .bc |
4. 네이티브 플러그인 컴파일
Emscripten을 사용하여 Unity 애플리케이션의 네이티브 C/C++ 플러그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코드를 미리 빌드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 Emscripten 툴체인 설치
- 코드 작성 및 컴파일
- Unity 프로젝트에 플러그인 추가
플러그인 컴파일 포맷
- Unity 2021.2 이전: .bc (LLVM Bitcode)
- Unity 2021.2 이후: .o (WebAssembly 오브젝트 파일)
5. 네이티브 코드 호환성
네이티브 플러그인을 다른 Unity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할 경우, LLVM 컴파일러 프로젝트는 호환성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소스에서 다시 컴파일해야 합니다.
6. 추가 리소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WebGL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Emscripten을 활용하여 네이티브 플러그인을 성공적으로 구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