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WebGL 메모리 관리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WebGL에서 메모리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를 통해 개발자는 WebGL 콘텐츠의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1. Unity WebGL의 메모리 이해
1.1 메모리 제약
WebGL은 브라우저 환경에서 실행되며, 이로 인해 메모리 제한이 발생합니다. 사용 가능한 메모리 양은 다음에 따라 달라집니다: - 기기 종류 - 운영체제 - 사용 중인 브라우저 및 프로세서 아키텍처 (32 비트 또는 64 비트)
1.2 Unity 힙
Unity는 모든 객체 및 자산을 저장하기 위해 메모리 힙을 사용합니다. 이 힙은 할당된 메모리의 연속적인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대 2GB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2. 메모리 사용 최적화
2.1 힙 크기 조정
힙 크기를 작게 유지하여 메모리 할당에 따른 크래시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파일러를 사용하여 메모리 블록의 사용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2.2 에셋 데이터 관리
WebGL 빌드를 생성하면 Unity는 .data
파일을 만들어 모든 씬과 자산 정보를 포함합니다. 자산 데이터를 압축하여 메모리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에셋 관리 방법 | 설명 |
---|---|
에셋 번들 | 애플리케이션의 자산 다운로드를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
데이터 캐싱 | 브라우저가 기본적으로 캐싱하기에는 큰 파일을 저장합니다. |
3. 가비지 컬렉션
가비지 컬렉션은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찾아 공간을 다시 확보하는 과정입니다. Unity의 가비지 컬렉터는 ресур스를 확보한 후, Unity 힙 내의 메모리를 재사용합니다.
3.1 가비지 컬렉션 작동 방식
가비지 컬렉션은 스택이 비어 있을 때 실행되며, 이 과정은 유니티 프로파일러 통해 디버깅 할 수 있습니다.
string hugeString = "";
for (int i = 0; i < 100000; i++)
{
hugeString += "foo";
}
위의 코드는 긴 문자열을 생성하여 메모리 사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가비지 컬렉터가 메모리를 확보하지 못해 Unity 힙의 메모리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4. 추가 리소스
이 문서에서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Unity WebGL의 메모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