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WebGL 가이드 문서

이 문서는 Unity의 WebGL에 대한 공식 가이드를 간단명료하게 해설한 것입니다. WebGL은 웹 브라우저에서 3D 그래픽스를 렌더링하는 데 사용되는 API입니다. 아래에서는 WebGL의 주요 개념과 활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WebGL 소개

WebGL은 OpenGL ES 2.0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API로, 웹 브라우저에서 캔버스를 사용하여 3D 그래픽스를 렌더링합니다. WebGL 2.0은 OpenGL ES 3.0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카메라 지우기

Unity WebGL에서는 매 프레임마다 그리기 버퍼가 자동으로 지워집니다. 기본 설정으로 Camera.clearFlags의 변화와 관계없이 프레임 버퍼가 비워집니다.

이 동작을 변경하고 싶다면, WebGL 템플릿에서 webglContextAttributes.preserveDrawingBuffertrue로 설정하면 됩니다.

script.onload = () => {
    config['webglContextAttributes'] = {"preserveDrawingBuffer": true}; // index.html 파일에 추가
    createUnityInstance(canvas, config, (progress) => { /*...*/ });
}

디퍼드 렌더링

Unity WebGL은 WebGL 2.0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만 디퍼드 렌더링을 지원합니다. WebGL 1.0에서는 포워드 렌더링 경로로 돌아가게 됩니다.

전역 조명

Unity WebGL은 베이크된 GI(글로벌 일루미네이션)만 지원하며, 실시간 전역 조명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또한 비방향성 라이트맵만 가능합니다.

리니어 렌더링

리니어 색 공간 렌더링은 WebGL 2.0에서만 지원됩니다. WebGL 1.0에 대한 폴백 지원이 없으므로, 반드시 Player 설정에서 WebGL 1.0 API를 제거해야 합니다.

동영상 클립 임포터

동영상 클립은 VideoClipImporter를 통해 Unity 프로젝트로 직접 임포트할 수 없으며, VideoPlayer 컴포넌트의 URL 옵션을 이용해야 합니다.

WebGL 셰이더 코드 제한

WebGL 1.0 사양은 GLSL 셰이더 코드에 대한 여러 가지 제한을 임포트하며, 이는 대부분의 OpenGL ES 2.0 구현보다 더 제한적입니다.

폰트 렌더링

동적 폰트 렌더링은 지원되지만, 컴퓨터에 설치된 폰트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필요한 폰트 파일을 프로젝트 폴더에 포함하고 폰트 이름을 설정해야 합니다.

안티앨리어싱

WebGL은 대부분의 브라우저와 GPU 조합에서 안티앨리어싱을 지원합니다. 이를 사용하려면 기본 품질 설정에서 안티앨리어싱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반사 프로브

Unity WebGL은 모든 반사 프로브를 지원하지만, WebGL 1.0에서는 매끄러운 실시간 반사 프로브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WebGL 2.0 지원

Unity는 WebGL 2.0 API를 지원하여 OpenGL ES 3.0 수준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WebGL 플레이어 설정에서 Automatic Graphics API 속성을 비활성화하고 WebGL 1.0 API를 추가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주제 설명
반사 프로브 Unity에서의 반사 프로브 사용법
WebGL 애플리케이션 빌드 Unity에서 WebGL 애플리케이션 빌드하는 방법
WebGL 플레이어 설정 WebGL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설정
WebGL 브라우저 호환성 WebGL이 호환되는 브라우저 목록
WebGL의 오디오 WebGL에서 오디오를 처리하는 방법

이 문서에서는 Unity WebGL의 여러 기능과 사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했습니다. Unity를 사용하여 웹에서 3D 콘텐츠를 만들고자 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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