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WebGL에서 커서 잠금 및 전체화면 모드

개요

Unity는 WebGL 플랫폼에서 커서 잠금 및 전체화면 모드를 지원합니다. 이는 HTML5 API를 통해 구현되며, 주로 Firefox와 Chrome 브라우저에서 작동합니다. 그러나 Safari에서는 현재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커서 잠금 및 전체화면 모드 사용

커서 잠금(Cursor.lockState) 및 전체화면 모드(Screen.fullScreen)는 보안 문제로 인해 특정 이벤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클릭하거나 키를 눌렀을 때와 같은 사용자 시작 이벤트에 반응해야 합니다. Unity는 별도의 이벤트 및 렌더링 루프가 없기 때문에 요청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요청 처리 흐름

  1. 사용자 이벤트 발생: 마우스 클릭 또는 키 누름.
  2. 커서 잠금/전체화면 요청: 요청을 이벤트 핸들러 (예: OnPointerDown)에서 발생시킴.
  3. 처리 지연: 다음 사용자 이벤트의 요청이 트리거될 때까지 요청이 지연될 수 있음.
  4. 최종 실행: 사용자가 마우스 버튼을 떼거나 키를 누른 때 요청이 실행됨.

Unity UI.Button 활용

UI.Button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OnPointerDown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한 Subclass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요구에 맞는 동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이 예제는 Button을 클릭했을 때 커서를 잠그거나 전체화면 모드로 전환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보여줍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FullScreenButton : MonoBehaviour
{
    public Button fullScreenButton;

    void Start()
    {
        fullScreenButton.onClick.AddListener(OnFullScreenButtonClick);
    }

    void OnFullScreenButtonClick()
    {
        if (Screen.fullScreen)
        {
            Screen.fullScreen = false;
        }
        else
        {
            Screen.fullScreen = true;
        }

        Cursor.lockState = CursorLockMode.Locked; // 커서 잠금
    }
}

공통 문제

  1. 브라우저 호환성: Safari에서 전체화면 및 커서 잠금이 지원되지 않으므로, 사용자에게 적절한 알림을 표시해야 합니다.
  2. 보안 메시지: 브라우저에서 전체화면 전환 또는 커서 잠금 시 사용자에게 알림 메시지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결론

Unity에서 WebGL을 통해 커서 잠금 및 전체화면 기능을 잘 활용하면 사용자에게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정 이벤트를 통해 잊지 말고 적절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단계 설명
1 사용자 이벤트 발생
2 커서 잠금 요청 생성
3 요청 지연 처리
4 요청 최종 실행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WebGL에서 커서 잠금 및 전체화면 모드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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