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WebGL 개발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WebGL을 개발할 때 캐시 동작 및 데이터 캐싱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WebGL 캐시 동작

Unity WebGL에서는 캐시 API를 사용하여 .data 파일과 AssetBundles에 캐시된 에셋 데이터를 브라우저 캐시에 저장합니다. 브라우저와 플랫폼에 따라 캐시에 대한 스토리지 제한이 다르며, 이는 최대 파일 크기, 전체 캐시 크기 및 퇴거 기준에 의존합니다.

데이터 캐싱 설정

데이터 캐싱에 접근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File > Build Settings로 이동합니다.
  2. Player Settings에서 WebGL의 Publishing Settings을 엽니다.

IndexedDB를 사용하면 브라우저의 제한을 초과한 데이터 파일을 캐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향후 빌드 실행 시 다운로드한 콘텐츠가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에셋 번들 캐싱

에셋 번들을 캐싱하려면 데이터 캐싱을 활성화하고 unityInstance.Module.cacheControl()을 오버라이드해야 합니다. 아래는 이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예시입니다.

기본 캐시 동작

WebGL 캐시는 기본적으로 .data.bundle 파일을 저장하며, 로드 전에 다시 확인합니다. 이를 커스터마이즈 하기 위해 새 WebGL 템플릿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즈 예제

아래의 코드 스니펫은 index.html 파일 내의 UnityLoader 설정에 커스텀 cacheControl 함수를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var config = {
   // ...
# if USE_DATA_CACHING
   cacheControl: function (url) {
||
|---|
         return "must-revalidate";
     }

||
|---|
         return "immutable";
     }

     return "no-store";
   },
# endif
   // ...
}

반환 값 설명

cacheControl 함수는 요청한 URL을 파라미터로 받고, 다음 중 하나를 반환합니다:

반환 값 설명
must-revalidate 캐시에서 파일을 로드하기 전에 다시 확인합니다.
immutable 캐시에서 파일을 로드하지만 다시 확인하지 않습니다.
no-store 캐시를 비활성화합니다.

브라우저는 자동으로 .html, .js, .css, .json, .jpg, `.png와 같은 특정 파일 타입을 저장하므로 WebGL 캐시에 명시적으로 저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론

WebGL 데이터 캐싱 및 캐시 동작 커스터마이즈는 로드 속도 개선 및 사용자 경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파일을 캐싱하고, 효율적인 콘텐츠 배포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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