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WebGL 애플리케이션 빌드 및 배포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 2022.3(LTS)에서 WebGL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별도로 제공되는 다양한 설정과 빌드 프로세스를 따라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WebGL 애플리케이션 빌드하기

  1. 빌드 설정 열기
  2. Unity의 메인 메뉴에서 File > Build Settings로 이동합니다.
  3. 플랫폼 목록에서 WebGL을 선택한 후 Switch Platform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빌드 옵션 선택
  5. Build: 애플리케이션을 플레이어로 빌드합니다.
  6. Build and Run: 애플리케이션을 플레이어에 빌드하고 타겟 플랫폼에서 해당 플레이어를 실행합니다.

빌드 설정 창

이제 WebGL용 Unity 빌드 시스템이 지원하는 다양한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설정 기능 설명
Texture Compression 빌드에 사용할 텍스처 압축 포맷을 선택합니다.
Development Build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스크립팅 디버그 심볼과 프로파일러를 빌드에 포함합니다.
Code Optimization WebGL 코드를 컴파일하는 데 사용할 최적화 모드를 선택합니다.
Autoconnect Profiler Unity 프로파일러를 자동으로 빌드에 연결할 수 있게 해줍니다.
Deep Profiling 프로파일러에서 Deep Profiling을 활성화합니다.
Build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는 옵션입니다.
Build And Run WebGL 플레이어를 로컬로 보려면 선택합니다.

빌드 폴더 구성

빌드 폴더 [ExampleBuild]에는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포함됩니다.

파일 이름 내용 설명
[ExampleBuild].loader.js 웹 페이지에서 Unity 콘텐츠를 로드하는 데 필요한 JavaScript 코드입니다.
[ExampleBuild].framework.js JavaScript 런타임 및 플러그인입니다.
[ExampleBuild].wasm WebAssembly 바이너리입니다.
[ExampleBuild].mem 플레이어용 힙 메모리를 초기화하기 위한 바이너리 이미지입니다.
[ExampleBuild].data 에셋 데이터 및 씬입니다.
[ExampleBuild].jpg 빌드가 로드되는 동안 표시되는 배경 이미지입니다.

예외 처리 설정

WebGL 애플리케이션의 런타임에서의 예외 처리 방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명
None 예외 지원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성능을 극대화하고 빌드를 최소화합니다.
Explicitly Thrown Exceptions Only 스크립트에서 명시적으로 생성한 예외만 캡처합니다.
Full Without Stacktrace 명시적으로 생성한 예외를 캡처하며 스택 추적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Full With Stacktrace 모든 예외와 스택 추적을 캡처합니다. 성능 저하가 있습니다.

활용 예제

  • 개발 중 디버깅을 위한 설정 사용: Development Build 옵션을 활성화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디버깅 정보를 자세하게 확인.
  • 텍스처 압축 최적화: 모바일 디바이스의 경우 ETC2 또는 ASTC 포맷을 사용하여 성능을 최적화.
  • 개발 빌드와 프로파일링: Autoconnect Profiler를 활성화하여 개발 중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모니터링.

이 문서의 내용을 따라가면서 WebGL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빌드하고 배포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설정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필요한 최적화 및 기능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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