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WebGL 애플리케이션 빌드 및 배포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 2022.3(LTS)에서 WebGL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별도로 제공되는 다양한 설정과 빌드 프로세스를 따라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WebGL 애플리케이션 빌드하기
- 빌드 설정 열기
- Unity의 메인 메뉴에서
File > Build Settings
로 이동합니다. - 플랫폼 목록에서
WebGL
을 선택한 후Switch Platform
버튼을 클릭합니다. - 빌드 옵션 선택
Build
: 애플리케이션을 플레이어로 빌드합니다.Build and Run
: 애플리케이션을 플레이어에 빌드하고 타겟 플랫폼에서 해당 플레이어를 실행합니다.
빌드 설정 창
이제 WebGL용 Unity 빌드 시스템이 지원하는 다양한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설정 | 기능 설명 |
---|---|
Texture Compression | 빌드에 사용할 텍스처 압축 포맷을 선택합니다. |
Development Build |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스크립팅 디버그 심볼과 프로파일러를 빌드에 포함합니다. |
Code Optimization | WebGL 코드를 컴파일하는 데 사용할 최적화 모드를 선택합니다. |
Autoconnect Profiler | Unity 프로파일러를 자동으로 빌드에 연결할 수 있게 해줍니다. |
Deep Profiling | 프로파일러에서 Deep Profiling을 활성화합니다. |
Build |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는 옵션입니다. |
Build And Run | WebGL 플레이어를 로컬로 보려면 선택합니다. |
빌드 폴더 구성
빌드 폴더 [ExampleBuild]에는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포함됩니다.
파일 이름 | 내용 설명 |
---|---|
[ExampleBuild].loader.js | 웹 페이지에서 Unity 콘텐츠를 로드하는 데 필요한 JavaScript 코드입니다. |
[ExampleBuild].framework.js | JavaScript 런타임 및 플러그인입니다. |
[ExampleBuild].wasm | WebAssembly 바이너리입니다. |
[ExampleBuild].mem | 플레이어용 힙 메모리를 초기화하기 위한 바이너리 이미지입니다. |
[ExampleBuild].data | 에셋 데이터 및 씬입니다. |
[ExampleBuild].jpg | 빌드가 로드되는 동안 표시되는 배경 이미지입니다. |
예외 처리 설정
WebGL 애플리케이션의 런타임에서의 예외 처리 방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 | 설명 |
---|---|
None | 예외 지원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성능을 극대화하고 빌드를 최소화합니다. |
Explicitly Thrown Exceptions Only | 스크립트에서 명시적으로 생성한 예외만 캡처합니다. |
Full Without Stacktrace | 명시적으로 생성한 예외를 캡처하며 스택 추적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Full With Stacktrace | 모든 예외와 스택 추적을 캡처합니다. 성능 저하가 있습니다. |
활용 예제
- 개발 중 디버깅을 위한 설정 사용: Development Build 옵션을 활성화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디버깅 정보를 자세하게 확인.
- 텍스처 압축 최적화: 모바일 디바이스의 경우 ETC2 또는 ASTC 포맷을 사용하여 성능을 최적화.
- 개발 빌드와 프로파일링: Autoconnect Profiler를 활성화하여 개발 중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모니터링.
이 문서의 내용을 따라가면서 WebGL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빌드하고 배포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설정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필요한 최적화 및 기능을 얻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