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WebGL 오디오 기능 사용 가이드

개요

Unity는 FMOD를 사용하여 오디오를 관리하지만, WebGL 플랫폼에서는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 WebGL에서 오디오를 사용하는 방법과 지원되는 API를 소개합니다.

자동 재생 정책

Google Chrome의 새로운 자동 재생 정책으로 인해 오디오 및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클릭하거나 탭하지 않으면 게임이 로드된 후에도 배경 음악이 재생되지 않습니다. 이 정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Chrome의 자동 재생 정책 문서를 참조하세요.

지원되는 클래스

Unity WebGL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디오 API 클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클래스 지원 상태
AudioSource 일부 API 지원
AudioListener 모든 API 지원
AudioClip 일부 API 지원
SystemInfo.supportsAudio 항상 true
Microphone 지원되지 않음

AudioSource API 설명

Unity WebGL은 다음과 같은 AudioSource 기능을 지원합니다:

설정 설명
Clip 재생할 오디오 클립 결정
dopplerLevel 도플러 스케일 설정
ignoreListenerPause AudioListener.pause를 무시
ignoreListenerVolume AudioSource의 볼륨을 무시
isPlaying 재생 중이면 true 반환
loop 클립 반복 허용
maxDistance 감쇠가 멈출 최대 거리 설정
minDistance 소리 감쇠가 시작되는 최소 거리 설정
mute AudioSource 음소거
pitch AudioSource의 피치 설정 (양수 값만 지원)
volume AudioSource의 볼륨 설정 (0.0–1.0)
Play 클립 재생
Stop 클립 재생 중지

AudioClip API 설명

Unity WebGL에서 지원되는 AudioClip API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length 초 단위의 AudioClip 길이
loadState 오디오 데이터의 현재 로드 상태 반환
samples 샘플 단위의 AudioClip 길이
loadType 클립의 로드 타입

오디오 압축

WebGL과 함께 압축된 오디오를 사용하려면 다음 옵션 중 하나를 사용해야 합니다:

압축 방식 설명
CompressedInMemory 애플리케이션 메모리에 압축된 상태로 로드
DecompressOnLoad 애플리케이션 메모리에 로드할 때 압축을 해제

오디오와 브라우저 보안

브라우저 보안 정책으로 인해 최종 사용자가 마우스 클릭, 터치 또는 키 입력을 통해 상호작용해야 오디오 재생이 허용됩니다. 초기 로딩 화면에서 상호작용을 요구하여 오디오 재생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활용 예제

  1. 배경 음악 추가: 게임이 로드될 때 클릭이 발생하면 배경 음악이 재생되도록 기다리기.
  2. 사운드 효과: 플레이어의 액션에 반응하여 특정 사운드 효과를 재생.
  3. 인터랙티브 오디오: 버튼 클릭 시 오디오 클립을 재생하여 사용자 경험 향상.

이 문서는 Unity WebGL에서 오디오를 사용하는 기본적인 내용과 몇 가지 유용한 팁을 제공하였습니다. 추가적인 학습이나 예제를 원하시면 Unity 공식 문서나 커뮤니티 포럼을 방문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