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2022.3 (LTS) 매뉴얼: 그래픽스 및 시각 효과
이 문서는 Unity에서 제공하는 그래픽스와 시각 효과를 설정하고 렌더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주로 Line Renderer, Trail Renderer, Billboard, Halo 컴포넌트 등의 사용 방법을 다룹니다.
주요 컴포넌트
1. Line Renderer
Line Renderer 컴포넌트는 선을 렌더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여러 점을 연결하여 라인을 생성하며,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Trail Renderer
Trail Renderer는 움직이는 오브젝트에 잔상을 남기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물체가 이동할 때 동적인 시각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Billboard Renderer
Billboard는 카메라를 향해 항상 회전하여 표시되는 평면 오브젝트입니다. 주로 배경이나 특정 효과를 연출하는 데 유용합니다.
4. Halo 컴포넌트
Halo 컴포넌트는 오브젝트 주위에 광환을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빛나는 효과를 주거나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정보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사용 가능한 기능이 다릅니다. 다음 표는 각 렌더 파이프라인에 대한 컴포넌트 지원 정보를 보여줍니다.
기능 이름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
---|---|---|---|
Line Renderer component | 네 | 네 | 네 |
Trail Renderer component | 네 | 지원 | 지원 |
Billboard Renderer component | 네 | 네 | 지원 |
Halo 컴포넌트 | 네 | 지원 | VFX 그래프 사용 시에만 가능 |
활용 및 응용 예제
1. Line Renderer를 사용한 경로 표시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이동한 경로를 시각적으로 표시하려면 Line Renderer를 사용해 라인을 그립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athRenderer : MonoBehaviour
{
private LineRenderer lineRenderer;
private Vector3[] points;
void Start()
{
lineRenderer = GetComponent<LineRenderer>();
points = new Vector3[10]; // 최대 10 포인트
// 라인 렌더러 설정
}
void Update()
{
// 플레이어의 위치를 업데이트하고 라인을 그리기
}
}
2. Trail Renderer로 이동 효과 구현
캐릭터가 빠르게 움직일 때 잔상을 남기고 싶다면 Trail Renderer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효과를 줍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haracterMovement : MonoBehaviour
{
private TrailRenderer trailRenderer;
void Start()
{
trailRenderer = GetComponent<TrailRenderer>();
// 트레일 렌더러 설정
}
void Update()
{
// 캐릭터 이동 로직 작성
}
}
3. Billboard로 배경 아이템 만들기
2D 평면 이미지를 3D 공간에서 카메라에 항상 보이게 하려면 Billboar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Billboard : MonoBehaviour
{
Camera cam;
void Start()
{
cam = Camera.main;
}
void Update()
{
transform.LookAt(cam.transform);
}
}
Unity의 다양한 렌더링 컴포넌트를 활용하여 게임의 시각적 품질을 높이고 독창적인 효과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