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씬 뷰 사용법 가이드
Unity 씬 뷰는 게임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로,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시각적으로 설정하고 조정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씬 뷰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씬 뷰 옵션
씬 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있으며, 이러한 옵션은 개발 중에만 적용됩니다.
드로우 모드
드로우 모드는 씬을 어떻게 표시할지를 결정하는 메뉴입니다. 다음과 같은 옵션이 있습니다:
드로우 모드 | 기능 설명 |
---|---|
Shaded | 텍스처가 보이는 표면을 표시합니다. |
Wireframe | 와이어프레임 표현으로 메시를 그립니다. |
Shaded Wireframe | 텍스처를 입히고 와이어프레임을 오버레이하여 표시합니다. |
추가 드로우 모드 기능
드로우 모드 | 기능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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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dow Cascades | 방향 광원의 섀도우 캐스캐이드를 표시합니다. |
Render Paths | 각 게임 오브젝트의 렌더링 경로를 컬러 코드로 표시합니다. |
Alpha Channel | 알파로 컬러를 렌더링합니다. |
Overdraw | 게임 오브젝트를 투명한 "실루엣"으로 렌더링합니다. |
Mipmaps | 텍스처 크기에 따라 색상을 표시합니다. |
Texture Streaming | 텍스처 스트리밍 시스템의 상태를 색상으로 표시합니다. |
스프라이트 마스크
스프라이트 마스크는 특정 스프라이트 또는 스프라이트 그룹을 숨기거나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UI 구성 요소를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디퍼드 모드
디퍼드 모드에서는 G버퍼의 각 요소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Albedo, Specular, Smoothness 및 Normal를 확인하여 물체의 비주얼 품질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전역 조명 시각화
다양한 전역 조명 시스템의 요소를 시각화할 수 있는 여러 모드가 있습니다.
모드 | 기능 설명 |
---|---|
실시간 전역 조명 | Albedo, Emissive, Indirect 등을 시각화합니다. |
베이크된 전역 조명 | Baked Light Map와 다른 요소를 통해 시각화합니다. |
머티리얼 검증기 | 물리 기반 머티리얼의 값을 검사합니다. |
노출 및 렌더링 옵션
씬 뷰의 상단에는 여러 가지 스위치가 있어 특정 옵션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옵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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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 씬을 2D 뷰로 전환합니다. |
Lighting | 씬 뷰 조명을 켜거나 끕니다. |
Audio | 씬 뷰 오디오 효과를 켜거나 끕니다. |
카메라 설정 및 기즈모 메뉴
씬 뷰의 카메라를 설정하고, 오브젝트 및 아이콘의 표시 방법을 조정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씬 가시성 스위치
씬 가시성 스위치를 사용하여 특정 게임 오브젝트의 가시성을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씬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씬 뷰는 게임 개발에 있어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다양한 드로우 모드와 스위치를 활용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씬을 구성하고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개발 과정이 더욱 효율적이고 직관적으로 진행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