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씬 뷰 사용법 가이드

Unity 씬 뷰는 게임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로,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시각적으로 설정하고 조정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씬 뷰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씬 뷰 옵션

씬 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있으며, 이러한 옵션은 개발 중에만 적용됩니다.

드로우 모드

드로우 모드는 씬을 어떻게 표시할지를 결정하는 메뉴입니다. 다음과 같은 옵션이 있습니다:

드로우 모드 기능 설명
Shaded 텍스처가 보이는 표면을 표시합니다.
Wireframe 와이어프레임 표현으로 메시를 그립니다.
Shaded Wireframe 텍스처를 입히고 와이어프레임을 오버레이하여 표시합니다.

추가 드로우 모드 기능

드로우 모드 기능 설명
Shadow Cascades 방향 광원의 섀도우 캐스캐이드를 표시합니다.
Render Paths 각 게임 오브젝트의 렌더링 경로를 컬러 코드로 표시합니다.
Alpha Channel 알파로 컬러를 렌더링합니다.
Overdraw 게임 오브젝트를 투명한 "실루엣"으로 렌더링합니다.
Mipmaps 텍스처 크기에 따라 색상을 표시합니다.
Texture Streaming 텍스처 스트리밍 시스템의 상태를 색상으로 표시합니다.

스프라이트 마스크

스프라이트 마스크는 특정 스프라이트 또는 스프라이트 그룹을 숨기거나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UI 구성 요소를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디퍼드 모드

디퍼드 모드에서는 G버퍼의 각 요소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Albedo, Specular, Smoothness 및 Normal를 확인하여 물체의 비주얼 품질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전역 조명 시각화

다양한 전역 조명 시스템의 요소를 시각화할 수 있는 여러 모드가 있습니다.

모드 기능 설명
실시간 전역 조명 Albedo, Emissive, Indirect 등을 시각화합니다.
베이크된 전역 조명 Baked Light Map와 다른 요소를 통해 시각화합니다.
머티리얼 검증기 물리 기반 머티리얼의 값을 검사합니다.

노출 및 렌더링 옵션

씬 뷰의 상단에는 여러 가지 스위치가 있어 특정 옵션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옵션 설명
2D 씬을 2D 뷰로 전환합니다.
Lighting 씬 뷰 조명을 켜거나 끕니다.
Audio 씬 뷰 오디오 효과를 켜거나 끕니다.

카메라 설정 및 기즈모 메뉴

씬 뷰의 카메라를 설정하고, 오브젝트 및 아이콘의 표시 방법을 조정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씬 가시성 스위치

씬 가시성 스위치를 사용하여 특정 게임 오브젝트의 가시성을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씬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씬 뷰는 게임 개발에 있어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다양한 드로우 모드와 스위치를 활용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씬을 구성하고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개발 과정이 더욱 효율적이고 직관적으로 진행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