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비디오 파일 호환성 및 활용 가이드
개요
Unity에서는 다양한 비디오 파일 포맷을 임포트하고, 이를 활용하여 비디오 콘텐츠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비디오 파일의 호환성과 주요 사용 방법을 쉽게 설명합니다.
지원하는 비디오 포맷
Unity에서는 여러 비디오 파일 포맷을 지원하며, 이 파일들은 VideoClip
자산으로 저장됩니다. 파일이 Unity 에디터와 타겟 빌드 플랫폼에서 호환되려면 아래의 포맷을 확인해야 합니다.
확장자 | Windows | macOS | Linux |
---|---|---|---|
.asf | ✓ | ||
.avi | ✓ | ||
.dv | ✓ | ✓ | |
.m4v | ✓ | ✓ | |
.mov | ✓ | ✓ | |
.mp4 | ✓ | ✓ | |
.mpg | ✓ | ✓ | |
.mpeg | ✓ | ✓ | |
.ogv | ✓ | ✓ | ✓ |
.vp8 | ✓ | ✓ | ✓ |
.webm | ✓ | ✓ | ✓ |
.wmv |
인코딩 및 코덱
비디오 파일의 인코딩은 지원되는 코덱을 사용해야 하며, Unity는 H.264 코덱을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지원합니다.
권장 인코딩 코덱
- H.264: 크로스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 VP8: Android에서 하드웨어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H.265: 특정 기기에서만 지원됩니다.
주요 인코딩 값
파라미터 | 설명 |
---|---|
Video Codec | H.264, H.265 또는 VP8 |
Resolution | 디스플레이의 해상도 (예: 1280 × 720) |
Profile | Baseline, Main, High 등 |
Profile Level | 성능 요구 사항 (예: Baseline 3.1) |
Audio Codec | AAC 또는 Vorbis |
Audio Channels | 플랫폼에 따라 다름 |
비디오 클립 임포터
Unity의 비디오 클립 임포터는 비디오 파일을 해당하는 비디오 코덱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에디터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코덱을 사용하는 비디오 파일을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에셋 활용
에디터와 호환되지 않는 비디오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 프로젝트의 StreamingAssets
폴더에 비디오 파일을 저장하고 URL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Video Player
컴포넌트에서 이 비디오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아래의 예제 코드는 플랫폼별로 다른 비디오 URL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void SetupMovieFile(VideoPlayer vp)
{
||
|---|
vp.url = pathToMyVp8File;
#elif UNITY_ANDROID
vp.url = pathToMyVp9File;
#elif UNITY_STANDALONE_WIN
vp.url = pathToMyWmvFile;
#else
vp.url = pathToMyMp4File;
#endif
}
호환성 참고사항
- 비디오 파일의 코덱과 포맷은 각 플랫폼의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 Unity에서 외부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최적의 성능을 구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Unity에서 비디오 파일을 다루는 것은 다양한 포맷 지원 덕분에 매우 수월합니다. 하지만 에디터와 타겟 플랫폼 간의 호환성을 항상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인코딩 및 코덱을 적절히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원활한 비디오 재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