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비디오 플레이어 컴포넌트 마이그레이션 가이드

Unity에서 MovieTexture를 사용하던 프로젝트를 VideoPlayer 컴포넌트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두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다운로드하고 재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MovieTexture로 비디오 재생하기

코드 예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MovieMT : MonoBehaviour
{
    public AudioClip movieAudioClip;
    public MovieTexture movieTexture;

    void Start()
    {
        var audioSource = gameObject.AddComponent<AudioSource>();
        audioSource.clip = movieAudioClip;
    }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Jump"))
        {
            var audioSource = GetComponent<AudioSource>();
            GetComponent<Renderer>().material.mainTexture = movieTexture;

            if (movieTexture.isPlaying)
            {
                movieTexture.Pause();
                audioSource.Pause();
            }
            else
            {
                movieTexture.Play();
                audioSource.Play();
            }
        }
    }
}

2. VideoPlayer로 비디오 재생하기

코드 예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MovieVP : MonoBehaviour
{
    public UnityEngine.Video.VideoClip videoClip;

    void Start()
    {
        var videoPlayer = gameObject.AddComponent<UnityEngine.Video.VideoPlayer>();
        var audioSource = gameObject.AddComponent<AudioSource>();

        videoPlayer.playOnAwake = false;
        videoPlayer.clip = videoClip;
        videoPlayer.renderMode = UnityEngine.Video.VideoRenderMode.MaterialOverride;
        videoPlayer.targetMaterialRenderer = GetComponent<Renderer>();
        videoPlayer.targetMaterialProperty = "_MainTex";
        videoPlayer.audioOutputMode = UnityEngine.Video.VideoAudioOutputMode.AudioSource;
        videoPlayer.SetTargetAudioSource(0, audioSource);
    }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Jump"))
        {
            var vp = GetComponent<UnityEngine.Video.VideoPlayer>();

            if (vp.isPlaying)
            {
                vp.Pause();
            }
            else
            {
                vp.Play();
            }
        }
    }
}

3. 동영상 다운로드 - MovieTexture 사용

코드 예제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Networking;

public class DownloadMovieM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artCoroutine(GetMovieTexture());
    }

    IEnumerator GetMovieTexture()
    {
        using (var uwr = UnityWebRequestMultimedia.GetMovieTexture("https://myserver.com/mymovie.ogv"))
        {
            yield return uwr.SendWebRequest();
||
|---|
            {
                Debug.LogError(uwr.error);
                yield break;
            }

            MovieTexture movie = DownloadHandlerMovieTexture.GetContent(uwr);

            GetComponent<Renderer>().material.mainTexture = movie;
            movie.loop = true;
            movie.Play();
        }
    }
}

4. 동영상 다운로드 - VideoPlayer 사용

코드 예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DownloadMovieVP : MonoBehaviour
{
    void Start()
    {
        var vp = gameObject.AddComponent<UnityEngine.Video.VideoPlayer>();
        vp.url = "https://myserver.com/mymovie.mp4";

        vp.isLooping = true;
        vp.renderMode = UnityEngine.Video.VideoRenderMode.MaterialOverride;
        vp.targetMaterialRenderer = GetComponent<Renderer>();
        vp.targetMaterialProperty = "_MainTex";

        vp.Play();
    }
}

요약

  • MovieTexture는 구식 방법이며, VideoPlayer로의 마이그레이션이 권장됩니다.
  • VideoPlayer는 더 현대적이고 안정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 다운로드 방식은 두 컴포넌트에서 다르게 구현되며, 필요에 따라 적절히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게임 내에서 비디오 컷신을 재생할 때 VideoPlayer를 사용하여 부드럽고 고화질의 재생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웹에서 비디오를 스트리밍할 때 DownloadMovieVP 클래스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비디오를 로드하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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