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비디오 플레이어 컴포넌트 마이그레이션 가이드
Unity에서 MovieTexture를 사용하던 프로젝트를 VideoPlayer 컴포넌트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두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다운로드하고 재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MovieTexture로 비디오 재생하기
코드 예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MovieMT : MonoBehaviour
{
public AudioClip movieAudioClip;
public MovieTexture movieTexture;
void Start()
{
var audioSource = gameObject.AddComponent<AudioSource>();
audioSource.clip = movieAudioClip;
}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Jump"))
{
var audioSource = GetComponent<AudioSource>();
GetComponent<Renderer>().material.mainTexture = movieTexture;
if (movieTexture.isPlaying)
{
movieTexture.Pause();
audioSource.Pause();
}
else
{
movieTexture.Play();
audioSource.Play();
}
}
}
}
2. VideoPlayer로 비디오 재생하기
코드 예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MovieVP : MonoBehaviour
{
public UnityEngine.Video.VideoClip videoClip;
void Start()
{
var videoPlayer = gameObject.AddComponent<UnityEngine.Video.VideoPlayer>();
var audioSource = gameObject.AddComponent<AudioSource>();
videoPlayer.playOnAwake = false;
videoPlayer.clip = videoClip;
videoPlayer.renderMode = UnityEngine.Video.VideoRenderMode.MaterialOverride;
videoPlayer.targetMaterialRenderer = GetComponent<Renderer>();
videoPlayer.targetMaterialProperty = "_MainTex";
videoPlayer.audioOutputMode = UnityEngine.Video.VideoAudioOutputMode.AudioSource;
videoPlayer.SetTargetAudioSource(0, audioSource);
}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Jump"))
{
var vp = GetComponent<UnityEngine.Video.VideoPlayer>();
if (vp.isPlaying)
{
vp.Pause();
}
else
{
vp.Play();
}
}
}
}
3. 동영상 다운로드 - MovieTexture 사용
코드 예제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Networking;
public class DownloadMovieM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artCoroutine(GetMovieTexture());
}
IEnumerator GetMovieTexture()
{
using (var uwr = UnityWebRequestMultimedia.GetMovieTexture("https://myserver.com/mymovie.ogv"))
{
yield return uwr.SendWebRequest();
||
|---|
{
Debug.LogError(uwr.error);
yield break;
}
MovieTexture movie = DownloadHandlerMovieTexture.GetContent(uwr);
GetComponent<Renderer>().material.mainTexture = movie;
movie.loop = true;
movie.Play();
}
}
}
4. 동영상 다운로드 - VideoPlayer 사용
코드 예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DownloadMovieVP : MonoBehaviour
{
void Start()
{
var vp = gameObject.AddComponent<UnityEngine.Video.VideoPlayer>();
vp.url = "https://myserver.com/mymovie.mp4";
vp.isLooping = true;
vp.renderMode = UnityEngine.Video.VideoRenderMode.MaterialOverride;
vp.targetMaterialRenderer = GetComponent<Renderer>();
vp.targetMaterialProperty = "_MainTex";
vp.Play();
}
}
요약
- MovieTexture는 구식 방법이며, VideoPlayer로의 마이그레이션이 권장됩니다.
- VideoPlayer는 더 현대적이고 안정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 다운로드 방식은 두 컴포넌트에서 다르게 구현되며, 필요에 따라 적절히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게임 내에서 비디오 컷신을 재생할 때 VideoPlayer를 사용하여 부드럽고 고화질의 재생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웹에서 비디오를 스트리밍할 때 DownloadMovieVP 클래스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비디오를 로드하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