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버전 관리 통합 가이드

개요

Unity에서는 Perforce와 Plastic SCM을 통해 두 가지 버전 관리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에셋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팀원들과의 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버전 관리 설정

Unity 프로젝트를 설정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1. 프로젝트 열기: Unity를 실행하고 원하는 프로젝트를 엽니다.
  2. 버전 관리 설정 열기: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를 선택하고 Editor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3. Version Control 설정: 아래의 설정을 적용하여 원하는 버전 관리 시스템에 맞추어 설정합니다.
프로퍼티 기능 설명
Mode 사용할 버전 관리 모드를 선택합니다.
Hidden meta files .meta 파일을 숨깁니다.
Visible meta files 모든 .meta 파일을 표시합니다.
Perforce Perforce를 사용하도록 선택합니다.
Plastic SCM Plastic SCM을 사용하도록 선택합니다.
Username Perforce 계정 사용자 이름 입력
Password Perforce 계정 비밀번호 입력
Workspace Perforce 작업 공간 입력
Server Unity 프로젝트 서버 주소 입력
Host 호스트 이름 입력
Log Level 로깅 수준 설정
Automatic Add 파일 추가 시 자동으로 버전 관리에 추가
Work Offline 오프라인 작업 설정
Allow Async Update 비동기 상태 쿼리 허용
Show Failed Checkouts 체크아웃 실패 시 다이얼로그 표시
Overwrite Failed Checkout 체크아웃 불가 에셋을 저장
Overlay Icons 상태 아이콘 표시
Smart Merge 스마트 병합 기능 설정

버전 관리 작업

Unity에서 버전 관리 작업은 사용하는 시스템에 따라 다릅니다. 각 시스템별 지원되는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전 관리 작업 Perforce Plastic SCM
Get Latest 지원 미지원
Submit 지원 지원
Check Out 지원 지원
Mark Add 지원 지원
Revert 지원 지원
Resolve Conflicts 지원 미지원
Lock 지원 미지원
Unlock 지원 미지원
Diff 지원 지원

프로젝트 저장과 체크아웃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Unity는 수정한 에셋을 자동으로 디스크에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버전 관리를 수행합니다. 만약 파일이 체크아웃된 상태라면, Unity는 그 파일을 수정할 수 있도록 체크아웃 버튼을 표시합니다.

참고

  • 파일이 실제로 변경되지 않아도, 에디터에서 수정된 것으로 표시되면 체크아웃될 수 있습니다.
  • 에셋을 .scene 파일로 저장할 때, Unity는 자동으로 체크아웃을 수행합니다.
  • 변경 사항이 버전 관리 클라이언트에 자동으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에도, 수정된 사항은 별도의 체인지셋에 저장됩니다.

아이콘을 통한 상태 표시

Unity 에디터에서는 각 에셋의 버전 관리 상태를 시각적으로 표시하기 위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각 아이콘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콘 목적
파일이 로컬에서 추가됨 버전 관리에 추가하기 위해 대기 중
다른 사용자가 파일을 추가함 버전 관리에 추가하기 위해 대기 중
파일이 로컬에서 체크아웃됨 체크아웃된 파일을 나타냄
다른 사용자가 파일을 체크아웃함 원격 체크아웃된 파일을 나타냄
파일 병합 시 충돌 병합 충돌 발생
파일이 로컬에서 삭제됨 버전 관리에서 삭제하기 위해 대기 중
파일이 잠금 설정됨 다른 사용자가 수정할 수 없음
다른 사용자가 파일의 새 버전을 체크인함 최신 버전을 가져오려면 적절한 작업 수행 필요

결론

Unity의 버전 관리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팀원들과의 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설정과 절차를 통해 빠르게 버전 관리를 설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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