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 스크립팅 API의 기본 개념과 변수를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에 컴포넌트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인스펙터에서 변수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제도 포함합니다.

스크립팅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트는 게임 오브젝트에 부착할 수 있는 자신만의 새로운 컴포넌트 타입을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게임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변수와 인스펙터

변수는 스크립트를 통해 게임 오브젝트의 상태를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public으로 선언된 변수는 인스펙터에서 편집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코드는 인스펙터에 표시될 수 있는 문자열 변수를 포함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MainPlayer : MonoBehaviour 
{
    public string myName;

    // Use this for initialization
    void Start () 
    {
        Debug.Log("I am alive and my name is " + myName);
    }
}

인스펙터 변수 규칙

변수명이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르는 경우 인스펙터에서 더 친숙한 형태로 표시됩니다:

  1. 'm_' 제거
  2. 'k' 제거
  3. '_' 제거
  4. 첫 글자를 대문자로 변환
  5. 소문자와 대문자 사이에 공백 추가
  6. 다음 단어의 시작 부분에 있는 대문자와 소문자 사이에 공백 추가

예를 들어, 변수명이 myName일 경우 인스펙터에서는 My Name으로 표시됩니다.

변수의 가시성 조절

  • public: 인스펙터에 표시됨
  • SerializeField: private으로 선언하더라도 인스펙터에 표시됨
  • HideInInspector: public 변수라 하더라도 인스펙터에 표시되지 않음

변수 값을 게임 실행 중에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 사항은 즉시 반영됩니다. 게임 플레이가 끝나면 변수 값은 초기 상태로 돌아갑니다.

응용 예제

1. 스코어 시스템

간단한 점수 시스템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coreManager : MonoBehaviour
{
    public int score;

    void Start()
    {
        score = 0;
        Debug.Log("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

    public void AddScore(int points)
    {
        score += points;
        Debug.Log("점수: " + score);
    }
}

2. 플레이어 건강 관리

플레이어의 건강 상태를 관리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Health : MonoBehaviour
{
    public int health = 100;

    void TakeDamage(int damage)
    {
        health -= damage;
        Debug.Log("현재 건강: " + health);

        if (health <= 0)
        {
            Debug.Log("플레이어가 사망했습니다.");
        }
    }
}

결론

Unity의 스크립팅 API는 게임을 제작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변수와 인스펙터를 활용하면 게임 오브젝트의 상태를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인터랙티브하고 동적인 게임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게임 로직을 구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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