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WP용 IL2CPP 스크립팅 백엔드

소개

이 문서는 Unity에서 UWP(유니버설 Windows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IL2CPP 스크립팅 백엔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IL2CPP는 C# 코드를 네이티브 C++ 코드로 변환하여 높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IL2CPP 클래스 및 메서드

IL2CPP는 C# 클래스와 메서드를 C++ 형식으로 변경합니다. 다음은 IL2CPP 클래스 및 메서드의 구조입니다.

IL2CPP 클래스

IL2CPP 클래스는 <ClassName>_t#number 형식을 따릅니다. 여기서 <ClassName>은 클래스의 이름이고, #number는 선택적 고유 타입 번호입니다.

IL2CPP 클래스 예시
String_t
Object_t
Type_t
StringBuilder_t26

IL2CPP 메서드

IL2CPP 메서드는 <ClassName>_<MethodName>_m#number 형식을 따릅니다.

IL2CPP 메서드 예시
ConfigurationSection_DoDeserializeSection_m1275
String_Format_m4102
Mathf_Sqrt_m289

IL2CPP 정적 필드 구조

정적 필드 구조는 <ClassName>_t#number_StaticFields 형식을 따릅니다.

정적 필드 예시
StringBuilder_t26_StaticFields
Thing_t24_StaticFields

C++ 코드 디버깅

Visual Studio를 사용하여 생성된 C++ 코드를 디버깅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1. 변수 값 관측: 중단점을 설정하고 Watch 창을 사용해 변수 값을 관측합니다.
  2. 정적 필드 관측: IL2CPP에서 Unity는 정적 필드를 Il2CppClass 인스턴스에 저장합니다. 관련 포인터를 찾아 static_fields 필드의 값을 검색합니다.
  3. 예외 분석: C# 예외를 분석하려면 Watch 창에서 예외 오브젝트를 검사하고, C++ 예외에 대한 디버거가 중단되도록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C# 코드에서 IL2CPP 클래스 호출

public class ExampleClass {
    void ExampleMethod() {
        // String 클래스 사용
        string message = "Hello, Unity!";
        Debug.Log(message);
    }
}

C++에서 정적 필드 사용

정적 필드를 사용하여 게임의 성능을 개선하는 예입니다:

public class GameManager {
    public static int Scores = 0;

    public static void AddScore(int points) {
        Scores += points;
    }
}

추가 리소스

이 문서는 Unity의 IL2CPP 기능을 더 깊이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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